성심산학협력단

 

연구정보

연구자현황

김병조(Kim, ByoungJo) 프로필 이미지 학과장

김병조 교수

Kim, ByoungJo

연구분야

경영전략

연구키워드

글로벌전략 기업가정신 전략적 제휴

교수소개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경영전략/국제경영 전공으로 경영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듀크대 방문학자 및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를 거쳐 가톨릭대에서 경영전략과 국제경영 분야를 가르치고 있다. 영국 로함튼대학 방문학자를 지냈으며, 주요 연구 관심 분야는 전략적 제휴 및 국제화, 기업가정신 등이다.

						

최종학력

2004.02.24 | 서울대학교 | 경영학과 | 경영학박사

연구실적

  • 2023.11 | 교신저자 | 문화기술의 융합, 제9권 6호, pp.1031-1039
    OTT를 통한 글로벌 콘텐츠 경험이 글로벌 지향성 및 글로벌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2022.12 | 단독 |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제10권 4호, pp.117-125
    The Social Capital Building Approach to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
  • 2022.11 | 단독 | 문화기술의 융합, 제8권 6호, pp.581-587
    글로벌콘텐츠 만족도 및 호감도가 글로벌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자민족중심주의의 조절효과
  • 2022.11 | 단독 | 경영경제연구, 제44권 4호, pp.63-93
    기업가 지향성이 흡수능력과 제휴능력을 매개로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22.11 | 단독 | 기업경영리뷰, 제13권 4호, pp.181-199
    조직구성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지각이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
  • 2022.10 | 단독 | 무역연구, 제18권 5호, pp.233-251
    조직 구성원의 공정성 지각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 2022.09 | 교신저자 | 한국창업학회지, 제17권 5호, pp.75-98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기업가지향성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 흡수역량과 기술혁신의 매개효과
  • 2022.09 | 교신저자 | 경영과 정보연구, 제41권 3호, pp.79-103
    스마트팩토리 기술 도입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및 향후 연구 방향 제언
  • 2022.06 | 단독 | 무역연구, 제18권 3호, pp.41-52
    A Study on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Own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 Moderating Role of Team-Member Exchange and Perceived Team Support
  • 2022.06 | 공동저자 | 신아세아, 제29권 2호, pp.114-145
    공공외교 최전선, KBS World의 자원 혁신: 전략적 부담 이론을 중심으로
  • 2018.02 | 교신저자 | 경영경제연구, 제40권 1호, pp.205-235
    비즈니스 모델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직학습의 매개효과 및 시장지향성의 조절효과 검증
  • 2015.10 | 단독 | 무역연구, 제11권 5호, pp.137-151
    글로벌 문화컨텐츠와 글로벌 브랜드 태도: 글로벌 소비자문화 수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2015.06 | 단독 |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2권 2호, pp.00-00
    Corporate sustainability as social capital building: Theoretical consideration and case analysis
  • 2015.06 | 단독 |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6호, pp.1603-1625
    기업가 지향성이 제휴능력 및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환경역동성의 조절효과 검증
  • 2015.04 | 단독 | 무역연구, 제11권 2호, pp.267-288
    국제화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역량에관한 연구: 환경특성의 조절효과 검증
  • 2012.12 | 교신저자 | 전문경영인연구, 제15권 3호, pp.185-206
    조직구성원의 임파워먼트 지각과 혁신행동 사이의 관계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 검증
  • 2012.12 | 교신저자 | 국제경영리뷰, 제16권 4호, pp.149-177
    심리적 주인의식이 조직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리더-구성원 교환관계 및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 국내에 진출한 다국적기업을 대상으로
  • 2011.12 | 공동저자 | 산업경영연구 19호, pp.127-159
    심리적 주인의식: 선행연구 검토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 2011.12 | 교신저자 | 전략경영연구, 제14권 3호, pp.67-88
    제휴 파트너 보유자원이 제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SR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2011.12 | 교신저자 | 국제경상교육연구, 제8권 4호, pp.1-27
    문화컨텐츠 호감도 및 경험도가 브랜드 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11.12 | 제1저자 | 전문경영인연구, 제14권 3호, pp.1-24
    여유자원의 유형과 조직성과에 관한 종단적 연구: 전문경영인의 시각에서 본 시사점을 중심으로
  • 2011.12 | 제1/교신저자 | 국제경영리뷰, 제15권 4호, pp.1-23
    기업의 여유자원이 국제화 정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적 연구: 여유자원의 유형 및 지연효과에 대한 검토
  • 2011.12 | 공동저자 | 산업경영연구 19호, pp.85-126
    5단계 조직모형: 조직성장단계에 관한 새로운 고찰
  • 2011.11 | 공동저자 | 경영연구, 제26권 4호, pp.91-112
    첨단기술 산업에서 제휴 능력이 제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식 공유의 매개 변수 역할을 중심으로
  • 2009.08 | 공동저자 | 여가학연구, 제7권 1호, pp.53-79
    문화컨텐츠에 대한 태도가 국가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내 일본 영화 및 드라마를 중심으로
  • 2009.06 | 제1저자 | 전략경영연구, 제12권 1호, pp.55-77
    Relational Assets, Interorganizational Mechanisms, and Alliance Performance of Venture Firms in Korea
  • 2009.04 | 제1저자 |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2호, pp.1115-1139
    Resource-Based View on Cross-Sector Alliances: The Effects of NGO Partner's Resources on CSR Program Performance
  • 2013.10 | 공동 | 유비온
    문화가 성과다
  • 2009.11 | 공동 | 플래닛
    오픈 비즈니스 모델
  • 2019.01.10 | 주발명자 |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4차 산업혁명시대 경영의 이해
  • 2017.12.14 | 공동발명자 |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업맞춤형 산학협력 프로그램
  • 2019.01.11 | 주발명자 | ㈜휴넷
    “4차 산업혁명시대 경영의 이해 교육기법 저작권”의 기술이전
  • 2018.01.12 | 공동발명자 | ㈜풀무원
    “가톨릭대학교 기업맞춤형 산학협력 교육프로그램 저작권” 실시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