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산학협력단

 

연구정보

연구자현황

김경자(Kim Kyungja) 프로필 이미지

김경자 교수

Kim Kyungja

연구분야

소비자학

연구키워드

소비자조사법 소비자트렌드 분석 소비심리 고객서비스

교수소개


						
김경자 교수는 가톨릭대학교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에서 소비자학 분야를 가르치고 있는 교수이다.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구. 가정관리학과)에서 학사와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에서 소비자경제학으로 Ph. D.를 받았다. 가톨릭대학교에서 평생교육원장과 국제교류처장을 지냈고 한국 소비자학회 회장, 소비문화학회와 소비자정책교육학회 부회장을 역임하였다. 아모레퍼시픽 사외이사, 한국 소비자원 비상임이사로도 재직하였고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와 일본 북성학원대학에서 방문교수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현재 소비자조사법과 소비자트렌드, 소비심리, 소셜빅데이터 분석, 소매유통 과목을 강의하고 있고 삼성전자를 비롯한 다양한 기업에서 소비자조사법과 소비자트렌드, 고객서비스를 주제로 강의하였다.  비교문화 관점에서 소비자와 소비시장을 이해하는 데도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현장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Dr. Kyungja Kim is a professor teaching the consumer studies at a department of Spatial Design and Consumer Studies. She earned a bachelor's and master's degrees in Consumer Studies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and a Ph.D. in a Consumer Economics at the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_Champaign.  She served as the director of lifelong education and the director of international affairs office at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he also served as the chairman and vice chairman of Korean Association of Consumer Studies and other academic associations.  She conducted research as a visiting professor at Ohio University and taught a Korean consumer  culture at a Hokusei Gakuen  University in Japan.  Prof. Kim is now teaching consumer research method, consumer trend analysis, consumer psychology, social bigdata analysis, Retailing in CUK and many business firms.

최종학력

1991.10.31 |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학교 | 소비자경제학과 | 소비경제학 박사

연구실적

  • 2022.12 | 교신저자 | 생활과학연구논집, 제35권, pp.22-33
    화장품 왕홍에 대한 중국인 소비자의 평가와 화장품 구매의도
  • 2022.12 | 교신저자 | 생활과학연구논집, 제35권, pp.1-21
    인스타그램 광고에 대한 소비자신뢰와 구매행태
  • 2022.06 | 단독 | 소비자학연구, 제33권 3호, pp.19-39
    한중 소비자의 식품안전인식과 위험지각 및 안전식품 추가지불의도
  • 2020.09 | 제1저자 | 소비문화연구, 제23권 3호, pp.187-204
    화장품 샘플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샘플 사용과 구매전환에 미치는 영향
  • 2020.06 | 교신저자 |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18권 2호, pp.195-207
    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의약품 오인 표시•광고 사례분석
  • 2020.02 | 제1저자 | 소비자학연구, 제31권 1호, pp.41-63
    Consumer Preferences for Food Certification in Chicken Meat in Korea: A Discrete-Choice Experimental Study
  • 2019.09 | 단독 | 소비문화연구, 제22권 3호, pp.121-139
    온라인 호텔예약사이트 이용자후기 신뢰도에 대한 연구
  • 2019.04 | 교신저자 | 생활과학연구논총, 제23권 1호, pp.77-86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가 화장품 동조구매에 미치는 영향
  • 2018.12 | 교신저자 | 소비문화연구, 제21권 4호, pp.47-66
    소비자가 지각한 신기술 적용매장의 유용성과 수용성
  • 2018.12 | 단독 | 생활과학연구논집, 제37권 1호, pp.27-41
    Consumer Ethnocentrism이 한일 대학생의 자국제품 품질평가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2017.12 | 단독 | 충북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생활과학연구논총, 제21권 2호, pp.167-177
    농축산물 인증마크에 대한 소비자지식과 추가지불의도
  • 2017.12 | 교신저자 | 소비문화연구, 제20권 4호, pp.139-160
    정부인증 농축산물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사 분석
  • 2016.12 | 단독 | 생활과학연구논집, 제35권 1호, pp.1-24
    노인가계의 소득과 소비지출 구조변화와 경제적 부담
  • 2016.10 | 단독 | 여성연구논총, 제19권 2호, pp.65-88
    기혼여성의 연령대별 경제가치관과 가족가치관
  • 2015.12 | 교신저자 |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1권 4호, pp.79-99
    식품안전 위해요인에 대한 소비자지식
  • 2015.12 | 공동저자 | ACADEMY OF ASIAN BUSINESS REVIEW, 제1권 2호, pp.17-28
    What is coming next in Asia?
  • 2015.12 | 교신저자 |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1권 4호, pp.1-23
    멀티정보채널 환경에서의 소비자 정보혼란과 선택혼란
  • 2015.12 | 단독 | 소비문화연구, 제18권 4호, pp.1-20
    한일 대학생 소비자의 소비가치 비교연구
  • 2015.12 | 교신저자 | 소비자문제연구, 제46권 3호, pp.55-71
    식품위험에 대한 소비자인식과 위험수용도
  • 2015.06 | 공동저자 |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1권 2호, pp.197-227
    세대별 가계경제구조 비교분석
  • 2014.03 | 공동저자 | 한국국제농업개발학회지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rnational Agriculture), 제26권 1호, pp.73-81
    유전자변형 작물에 대한 농업인들의 인식과 재배의도
  • 2013.08 | 교신저자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31권 4호, pp.15-31
    식품안전 위해요인에 대한 소비자 인식 : 질적연구를 통한 접근
  • 2013.06 | 공동저자 |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제14권 1호, pp.13-27
    A Study of Green Claims in Korean Consumer Market
  • 2013.06 | 교신저자 | 한국생활과학회지, 제22권 3호, pp.455-472
    멀티채널환경에서의 정보채널과 정보내용에 관한 소비자 혼란
  • 2012.12 | 교신저자 | 생활과학연구논집, 제32권 1호, pp.56-75
    스마트폰 소비자의 소비감정과 만족도 - 아이폰과 갤럭시폰 소비자 비교
  • 2011.09 | 공동저자 |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7권 3호, pp.53-77
    우리나라의 관련 법률 고찰을 통해 본 ‘녹색’개념의 내용분석
  • 2011.06 | 교신저자 | 농업경영.정책연구, 제38권 2호, pp.255-280
    쇠고기에 대한 소비자의 위험지각과 품질평가에 관한 연구 - 국내산과 수입산 쇠고기에 대한 기혼여성의 비교평가를 중심으로 -
  • 2010.12 | 제1저자 | 생활과학연구논집, 제30권 1호, pp.84-105
    GMO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안전정책 신뢰도
  • 2010.09 | 제1저자 |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6권 3호, pp.75-93
    GMO식품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인식: 정량조사와 정성조사를 통한 통합적 접근
  • 2010.06 | 공동저자 |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6권 3호, pp.95-119
    녹색소비역량의 구성체계와 측정지표에 관한 연구
  • 2010.10 | 단독 | 소비자문제연구 38호, pp.21-42
    GM Foods에 대한 소비자 지식과 소비자 인식 및 구매의도
  • 2010.06 | 단독 | 소비자학연구, 제21권 2호, pp.115-139
    우리나라 소비문화와 소비트렌드 연구의 동향과 전망
  • 2010.02 | 공동저자 |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5권 1호, pp.9-16
    외국인 소비자의 한식 선호도와 관능적 특성에 대한 인식 - 출신국가별 비교를 중심으로 -
  • 2009.12.31 | 제1/교신저자 | 생활과학연구논집, 제29권 1호, pp.0-0
    소비자 추천의도 수준별 추천행동의 차이에 관한 연구
  • 2009.12 | 단독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7권 6호, pp.83-94
    한미FTA에 대한 소비자전망과 소비자태도
  • 2008.09.30 | 공동저자 |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4권 3호, pp.105-117
    남녀대학생 소비자의 외식가치와 외식행동 비교
  • 2008.12 | 단독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6권 6호, pp.181-192
    소비지출 영역별 소비자전망지수와 실제소비*
  • 2007.05.30 | 공동저자 |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3권 1호, pp.31-42
    소비자학 전공의 현행 교과과정 평가와 발전방향
  • 2007.12 | 단독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5권 6호, pp.111-120
    가구주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 교육비 지출액과 지출구조
  • 2006.05.01 | 공동저자 |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2권 1호, pp.1-20
    소비자학 전공의 현행 교과과정 평가와 발전방향
  • 2006.12 | 단독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4권 6호, pp.147-160
    대학생 소비자가 인지한 소비품목별 필요도와 구매경험률과의 관계
  • 2005.12.01 | 단독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3권 6호, pp.1-13
    인터넷 보험에 대한 소비자태도 및 수용성향 연구
  • 2005.12.01 | 단독 | 보험개발연구, 제16권 3호, pp.63-88
    홈쇼핑보험광고에 대한 소비자인식과 소비자문제
  • 2004.12.01 | 단독 | 생활과학연구논집, 제24권 1호, pp.177-188
    제품관여도 및 브랜드 사전인지 여부에 따른 광고효과 분석
  • 2004.10.01 | 공동저자 | 대한가정학회지, 제42권 10호, pp.11-22
    가계 재무위험 구성요소들의 관계분석
  • 2004.08.01 | 단독 | 농촌자원과 생활 98호, pp.7-13
    농업인의 가계위험과 농업인을 위한 보험개발 방향
  • 2003.12.01 | 단독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1권 6호, pp.43-52
    가계특성에 따른 재무위험 인지와 보험료 지출
  • 2003.12.01 | 단독 | 생활과학연구논집, 제23권 1호, pp.153-167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수준과 소비표준
  • 2003.12.01 | 공동저자 | 소비자학연구, 제14권 4호, pp.89-103
    계획적 행동이론을 적용한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행동 분석
  • 2003.12.01 | 단독 | 소비문화연구, 제6권 3호, pp.33-50
    대학생들의 화폐태도와 개인재무관리 실태
  • 2003.02.01 | 단독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1권 1호, pp.103-111
    인터넷상의 재무설계 관련 프로그램 실태와 평가
  • 2002.12.01 | 생활과학연구논집 22권호, pp.5-17
    대학생들의 개인재무관리 교육내용 개발을 위한연구
  • 2002.12.01 | 소비자학연구 13권호, pp.221-244
    인터넷 사이트에서의 고객서비스 차원 확인
  • 2002.04.01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권호, pp.21-28
    가계재무상태와 재무관리행동 성과에 따른 재무만족도
  • 2001.12.31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19호, pp.207-220
    인터넷 재무상담 프로그램의 내용과 양식 개발에 관한 연구
  • 2001.09.30 | 제12호, pp.89-106
    소비자재무설계 상담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 방향
  • 2001.05.01 | 대한가정학회지 제39호, pp.1-14
    기업 고객상담부서 업무조직과 운영에 대한 평가시스템 개발
  • 2001.03.01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19호, pp.77-93
    신용카드 상담사례를 통해 본 소비자문제의 유형과 개선 방안
  • 2000.03.01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8권1호, pp.43-52
    라이덴 방식에 의한 주관적 생계비와 그 영향요인
  • 2000.02.01 | 대한가정학회지 38권2호, pp.79-89
    우리 나라 소비자신용의 이용실태와 합리화 방안
  • 1999.12.01 | 생활과학연구논집 19권1호, pp.145-158
    대학교육의 비용과 이익에 대한 평가
  • 1998.09.01 | 9권 3호, pp.21-40
    기관별 소비자 상담업무 현황 및 발전 방향
  • 1998.03.30 | 대한가정학회지 36권호, pp.105-116
    소비자 금융지식과 금융정보 요구에 관한 연구
  • 1997.12.30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5권4호, pp.137-148
    도시가계 생계비 산정기준의 다양화를 위한 연구
  • 1997.05.30 | 8권1호, pp.133-146
    소비자 재무 설계사의 제도화방안에 관한 연구
  • 1997.02.28 | 3집호, pp.211-223
    TV 식품광고에서의 소비자 정보 분석
  • 1996.12.30 | 생활과학연구논집 16권1호, pp.175-192
    도시주부의 가계경제에 대한 기여도 연구
  • 1995.12.01 | 대한가정학회지 33권6호, pp.149-161
    소비자상담사 제도화를 위한 연구-제도의 필요성과 타당성분석에 따른 방안제시-
  • 1995.06.01 | 33권3호, pp.291-298
    미국의 주거소비규범에 관한 연구
  • 1994.05.01 | 5권1호, pp.87-98
    시장개방에 관한 소비자 의식과 행태
  • 1994.04.01
    경기지역 가계의 생활기기 보유에 관한 연구
  • 1994.04.01
    시장 개방에 관한 소비자 의식과 형태
  • 1993.01.01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가계의 경제적 안정도:단기지표와 장기지표의 비교
  • 1993.01.01
    주택 소유권의 결정요인 주택 소유권별 주거특성비교
  • 1992.01.01
    Toward Utopia:Women's Participation to the Socio-Economic Life on their Countries
  • 1991.01.01
    Economic Security, Household Income, and Household Characteristics
  • 1986.01.01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소득계층별 비교를 통한 저소득층 소비자 문제에 관한 연구
  • 2018.03 | 공동 | 시그마북스
    초연결시대 혁신적 고객경험 설계(What Customers Crave)
  • 2010.12 | 공동 | 한국학술정보
    (대한민국) 대학생 소비자 Factbook
  • 2010.12 | 공동 | 한국학술정보
    (대한민국) 대학생 소비자 Factbook
  • 2009.11 | 공동 | 시그마북스
    기업이 알아야 할 고객 니즈의 50가지 진실
  • 2006.03.01 | 공동 | 교문사
    소비자트렌드와 시장
  • 2003.08.01 | 공동 | 시그마프레스
    고객서비스 실무
  • 2001.05.30 | 도서출판 CUP
    부유한 자녀로 양육하라
  • 1999.08.01 | 시그마프레스
    고객불평처리핸드북
  • 1999.03.01 | 시그마프레스
    고객관리를 위한 재무상담
  • 1998.12.01 | book park
    기업을 살리는 고객만족 측정
  • 1998.03.01 | 시그마프레스
    세계최고의 고객만족
  • 1998.03.01 | 학현사
    소비자 재무설계론
  • 1996.04.01 | 학지사
    가계경제학
  • 1995.04.01 | 학현사
    소비자학의 이해
  • 1994.03.01 | 한터
    가족경제학
  • 1994.03.01 | 한국여성개발원
    시장개방과 여성소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