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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기선 교수

Kisun Sung

연구분야

교육사회학, 교육행정학, 평생교육

연구키워드

교육불평등 교육정책 평생교육 학교효과

교수소개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을 공부하였으며,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을 거쳐 2000년3월부터 가톨릭대학교에서 강의 시작.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장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0대원장을 엮임, 한국교육사회학회 부회장 역임.
고등학교평준화 정책의 효과 분석을 핵심적인 연구주제로 설정하였었고,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HLM과 같은 계량적 연구방법론 탐구, 혁신교육을 통한 학교현장 변화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최근에는 [교육의숲]이라는 연구원을 만들어 현장교사들과 지역주민들과 협력하면서 다양한 현안 교육문제를 논의하고 있음. [대한민국교육트랜드2022, 2023, 2024]라는 세 권의 책을 공동집필하면서 코로나 이후, 대전환이 필요한 한국교육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서 담론을 펼치고 있음.
I graduated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worked as a researcher at the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and began teaching at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in March 2000. I  served as the director of the Gyeonggi-do Yulgok Education Training Center and the 10th president of th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and as vice president of the Korean Society of Sociology of Education.
I have set the analysis of the effects of high school standardization policies as a core research topic, and am also interested in analyzing the impact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exploring quantitative research methodologies such as HLM, and changing school settings through innovative education. Recently, I  created a research institute called [Forest of Education] and  discussing various current education issues by collaborating with field teachers and local residents. While co-authoring three books called [Korea Education Trends 2022, 2023, 2024],  I am discussing the current status and tasks of Korean education that require a big transformation after the coronavirus.

최종학력

1997.02.28 |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 교육학박사

연구실적

  • 2011.12 | 단독 | 교육사회학연구, 제21권 4호, pp.125-148
    학교급별 도․농 간 학업성취도 격차에 관한 연구
  • 2010.09 | 단독 | 교육사회학연구, 제20권 3호, pp.83-103
    중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가정배경의 영향력 변화에 관한 연구
  • 2010.04 | 공동저자 | 교육행정학연구, 제28권 1호, pp.83-102
    학교 책무성 기제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분석
  • 2010.03 | 교신저자 | 교육사회학연구, 제20권 1호, pp.103-126
    고등학생들의 사교육 참여 시간과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 비교연구 : 한국, 일본, 핀란드 과학성취도를 중심으로
  • 2009.08.10 | 단독 | 교육비평, 제2009년 봄여름권, pp.142-165
    평준화의 위기와 해법
  • 2009.12 | 공동저자 | 노동경제논집, 제32권 3호, pp.91-121
    Are Private Schools More Effective than Public Schools?: Experience from a Natural Experiment in Korea
  • 2009.12 | 공동저자 | 노동경제논집, 제32권 3호, pp.91-121
    Are Private Schools More Effective than Public Schools?: Experience from a Natural Experiment in Korea
  • 2009.12 | 단독 | 한국교육(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제36권 4호, pp.171-195
    평준화지역과 비평준화지역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 격차와 변화에 대한 분석연구: 경기도지역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2008.09.19 | 단독 | 재단법인 광장, 제6권 1호, pp.6-29
    교육과 사회적 불평등
  • 2008.12 | 단독 | 교육사회학연구, 제18권 4호, pp.115-139
    학생들의 성취도 변화점수에 기초한 학교효과 평가 모형 개발 연구: 학교책무성평가를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 비교
  • 2007.12.01 | 단독 | 교육비평, 제23권, pp.78-96
    참여정부의 교육정책:고교평준화
  • 2006.07.01 | 단독 | 충북교육연구, 제통권 5호, pp.48-63
    교육격차와 사회양극화 문제
  • 2006.12 | 단독 | 교육사회학연구, 제16권 4호, pp.93-114
    우리나라 중학교의 학교효과에 관한 연구:Creemers의 학교효과 이론모델의 검증
  • 2005.12.01 | 단독 | 교육사회학연구, 제15권 3호, pp.179-204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시범운영 결과에 대한 비판적 검토
  • 2005.07.01 | 단독 | 인간연구 9호, pp.32-55
    학력저하 관련 논의와 새로운 학력관에 대한 비판적 검토
  • 2004.12.01 | 단독 | 교육사회학연구, 제14권 3호, pp.87-106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효과에 대한 위계적 선형모형 분석
  • 2004.04.01 | 공동저자 | , 제23권, pp.1-92
    최근평준화 논쟁의 주요 쟁점과 문제점:사회대 입학생 분석의 재검토
  • 2004.02.17 | 단독 | , 제0권 0호, pp.0-0
    삶과 교육
  • 2003.12.01 | 단독 | 한국교육(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제30권 3호, pp.185-208
    서울시 인문계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 관련 개인변인 탐색:자기주도적 학습태도의 효과를 중심으로
  • 2003.12.01 | 단독 | 교육사회학연구, 제13권 3호, pp.151-166
    서울시 고등학교 학군효과 분석 연구: 8학군 효과를 중심으로
  • 2003.08.01 | 공동저자 | 교육사회학연구, 제13권 2호, pp.117-134
    원격고등교육기관 학생들의 학업성취과정과 교육결과에 미치는 관련변인 분석
  • 2003.07.01 | 공동저자 | 교육행정학연구, 제21권 2호, pp.455-474
    공공기관 행정수요에 따른 정원산정모형탐색: 지방교육행정기관을 중심으로
  • 2002.12.01 | 교육사회학연구 12권호, pp.121-135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과 학력하향화 현상과의 관련성 분석
  • 2002.03.01 | 14권호, pp.134-141
    학교 효과 연구와 '좋은 학교'의 특성
  • 2002.01.01 | 31호호, pp.58-81
    고등학교 평준화, 쟁점과 전망
  • 2001.12.01 | 교육행정학연구 제19호, pp.267-289
    시도 교육청별 교육효과 분석을 위한 탐색적 연구 - 위계적 선형모형(HLM)과 군집분석의 활용
  • 2001.10.30 | 종교교육학연구 제13호, pp.83-101
    제7차 교육과정과 가톨릭학교의 종교교육
  • 2001.05.01 | 2001-호, pp.23-39
    KEDI 교육정책포럼 - 평준화 정책과 지적 수월성 교육의 관계에대한 실증적 검토
  • 2000.12.01 | 교육사회학연구 제 10호, pp.89-113
    학교장지도성과 학교효과와의 관련성에 대한 탐색적 분석
  • 2023.11 | 공동 | 살림터
    전문적 학습네트워크 : 교사와 학교 시스템 혁신을 위한 효과적 협력 방안
  • 2023.10 | 공동 | 에듀니티
    대한민국 교육트렌드 2024 : 한국 교육을 움직이는 20가지 키워드
  • 2022.10 | 공동 | 에듀니티
    대한민국 교육트렌드 2023 : 한국 교육을 움직이는 20가지 키워드
  • 2022.02 | 단독 | 창비 : 창비교육
    대전환 시대, 학교를 말하다 : 성기선 대담 :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 찾은 미래 교육 키워드
  • 2021.11 | 공동 | 에듀니티
    대한민국 교육트렌드 2022 : 한국 교육을 움직이는 20가지 키워드
  • 2014.12 | 공동 | 살림터
    혁신학교에 대한 교육학적 성찰
  • 2014.07 | 공동 | Knou 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교육사회학
  • 2014.05 | 공동 | 살림터
    새로운 사회를 여는 교육자치혁명
  • 2014.05 | 공동 | 살림터
    (새로운 사회를 여는) 교육자치 혁명 : 진보 교육감 4년, 성과와 과제
  • 2013.07 | 공동 | 학지사
    현대 교육학개론
  • 2012.12 | 공동 | 살림터
    새로운 사회를 여는 교육혁명
  • 2009.12 | 공동 | 한국교육개발원
    농산어촌 교육 실태 분석 및 교육복지 방안 연구
  • 2008.09.19 | 단독 | 재단법인 광장
    교육과 사회적 불평등
  • 2007.12.01 | 공동
    대학입시와 교육제도의 스펙트럼
  • 2004.07.01 | 단독 | 이안북스
    공부의왕도
  • 2003.09.01 | 공동 | 즐거운학교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가 21세기를 지배한다
  • 2003.05.01 | 공동 | 가톨릭교육문화원
    삶과 교육(안병초 비안네 수사 고희기념 논문집)
  • 2002.12.01 | 한국교육개발원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가 21세기를 지배한다.
  • 2002.05.01 | 한국교육개발원
    선행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