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산학협력단

 

연구정보

연구자현황

김경이(Kim Kyung Yee) 프로필 이미지

김경이 부교수

Kim Kyung Yee

연구분야

교육행정, 평생교육, 종교교육, 가톨릭교육

연구키워드

교사 교육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가톨릭교육

교수소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대학원 교육학과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교사교육, 교육프로그램 개발, 대학 교수학습 연구, 종교교육, 가톨릭교육 분야에서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Graduated from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nd received a Ph.D. Currently teaching at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in research areas include teacher education, educational program development, university education research, and Catholic education.

최종학력

1996.02.26 | 이화여자대학교 | 교육학과 | 문학박사

연구실적

  • 2024.07 | 교신저자 | 인격주의 생명윤리, 제14권 2호, pp.101-133
    성착취 피해 아동·청소년을 위한 교육현황 및 교육방안 연구
  • 2024.06 | 교신저자 | 중국학 87호, pp.377-398
    教育关联领域中的ChatGPT关联研究之动态分析 ——基于Citespace的可视化分析
  • 2024.05 | 교신저자 | MEASUREMENT: SENSORS, 제33권, pp.1-9
    Analyzing group polarization through text emotion measurement and time series prediction: A comparative study across three online platforms
  • 2024.05 | 교신저자 | 중국지역연구, 제11권 2호, pp.207-235
    文化智力对中国留韩研究生导生关系感知的影响研究 - 双文化认同整合的中介作用和解释水平的调节作用 -
  • 2024.04 | 교신저자 | , 제1권, pp.1-53
    Fostering Knowledge Exchange in Digital Communities: Psychological Determinants of Sharing in Q&A Platforms
  • 2024.04 | 교신저자 | 중국인문과학 86호, pp.337-356
    大学语文教师课程领导力研究 -以中国甘肃省理工科院校为例-
  • 2024.03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4권 5호, pp.655-672
    평화교육 수업 설계 모형 개발
  • 2024.03 | 교신저자 | FRONTIERS IN PSYCHOLOGY, 제15권, pp.1-8
    Potential categories of employment stress among rural college students and their relationship to employment psychology
  • 2024.03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4권 6호, pp.15-25
    초등학교 인공지능 캠프 프로그램이 인공지능기술 태도 및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에 미치는 효과
  • 2024.02 | 교신저자 | 중국지역연구, 제11권 1호, pp.393-420
    中国变革型领导理论的研究动态分析及发展趋势研究: 基于CNKI的计量可视化分析
  • 2023.12 | 교신저자 | 수산해양교육연구, 제35권 6호, pp.1042-1057
    온라인 교육에서 플랫폼과 학습자 특성, 지각된 유용성,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재한 중국인 유학생을 연구대상으로
  • 2023.11 | 교신저자 | 중국지역연구, 제10권 4호, pp.131-159
    中国教育代际传递城乡差异的影响因素研究 – 基于扎根理论的探索性分析 –
  • 2023.09 | 교신저자 | 대학 교수-학습 연구, 제16권 3호, pp.01-44
    외국어로서 중국어교육 실습교사의 자기 효능감, 기술 수용성, 자기 성찰이 TPACK(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23.08 | 공동저자 | 한국과 국제사회, 제7권 4호, pp.891-923
    중국대학 교수의 그릿,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소통능력 간의 구조적 관계 : 산시성(山西省) 대학교수를 중심으로
  • 2023.06 | 단독 | 종교교육학연구, 제73권, pp.19-40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종교 교과 교육『삶과 종교』에 대한 고찰
  • 2023.03 | 단독 | 인간과 평화, 제4권 1호, pp.63-88
    환대 안에서 환대를 가르치는 교육
  • 2023.03 | 교신저자 | 대학 교수-학습 연구, 제16권 1호, pp.115-158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Online Experimental Subject Classes in Chinese Universities During the COVID-19
  • 2023.02 | 교신저자 | 인문사회 21, 제14권 1호, pp.3447-3462
    A Theoretical Review on the Way to Improve Self-concept of College Students During the COVID-19
  • 2022.12 | 단독 | 교회사연구 61호, pp.137-185
    한국 가톨릭학교 정체성 구현을 위한 연구
  • 2022.12 | 단독 | 종교교육학연구, 제71권, pp.1-21
    시민교육을 위한 가톨릭 종교교육 방법론 고찰: 토마스 그룸의 교육론을 중심으로
  • 2022.08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2권 15호, pp.59-79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연구 동향 분석
  • 2022.06 | 교신저자 | 인문사회 21, 제13권 3호, pp.979-994
    Study on a System of Evaluating Students to Secure Credibility of Online Education in Post-pandemic Era
  • 2022.05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2권 10호, pp.421-444
    교사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한 전환학습 경험 분석: 기형도 프로젝트 고등학교 수업 과정에 나타난 변화를 중심으로
  • 2022.01 | 공동저자 | 인격주의 생명윤리, 제12권 1호, pp.71-109
    생명윤리 교육 연구동향과 분석
  • 2022.01 | 공동저자 | JOURNAL OF SENSORS, 제2022권
    Research on Online Education Curriculum Resources Sharing Based on 5G and Internet of Things
  • 2021.12 | 공동저자 | 인문사회 21, 제12권 6호, pp.599-614
    COVID-19 상황에서 대학 온라인수업 우수 사례 연구
  • 2021.12 | 교신저자 | 한국청소년활동연구(청소년활동), 제7권 4호, pp.45-72
    Covid 19 상황에서 청소년 대상 비대면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청소년지도자의 경험 탐색 -Caffarella 프로그램개발 상호작용이론을 기반으로-
  • 2021.08 | 교신저자 | 인간연구 44호, pp.125-165
    가톨릭학교 평신도 교사의 역할: 그리스도의 삼중직무를 중심으로
  • 2021.06 | 공동저자 | 대학 교수-학습 연구, 제14권 2호, pp.119-140
    대학 CTL 전문가들의 원격교육 질 관리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인식 분석
  • 2021.05 | 공동저자 | 인문사회과학연구, 제22권 2호, pp.447-472
    대학생 인문역량 자가진단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2021.04 | 교신저자 | 교육연구, 제80권, pp.33-58
    COVID-19에 따른 대학 온라인 수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및 경험 분석
  • 2020.08 | 교신저자 | 인격교육, 제14권 3호, pp.65-86
    평화교육 연구동향 분석: 2000년~2020년 국내 학술지 논문을 대상으로
  • 2019.08 | 교신저자 | 교육방법연구, 제31권 3호, pp.503-525
    대학의 학업부진 학생들을 위한 동료 튜터링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 학업성취 및 학업역량 향상을 중심으로
  • 2019.07 | 제1저자 | 종교교육학연구, 제60권, pp.75-98
    자기발견과 돌봄에 대한 이해와 실천 - 가톨릭종교교육의 맥락에서 -
  • 2019.02 | 교신저자 | 종교교육학연구, 제59권, pp.137-170
    가톨릭 유치원 교사들의 가톨릭 종교교육에 대한 이해와 실천
  • 2018.11 | 공동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21호, pp.481-504
    대학 내 동료 튜터링 프로그램이 튜터와 학습자의 학업역량과 핵심역량에 미치는 효과
  • 2018.09 | 제1저자 | 교육학연구, 제56권 3호, pp.227-257
    대학 교수학습센터 역할 수행 및 요구 분석 연구
  • 2018.05 | 공동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9호, pp.141-164
    대학의 자율적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이대학생의 핵심역량과 학업역량에 미치는 영향
  • 2017.11 | 공동저자 | 교육방법연구, 제29권 4호, pp.567-595
    대학생 핵심역량 자가진단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2017.08 | 공동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15호, pp.373-399
    자율적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전문가 역량 및 학교태도에 미치는 영향 - C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
  • 2017.07 | 교신저자 | 종교교육학연구, 제54권, pp.117-143
    가톨릭고등학교 종교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천
  • 2017.02 | 단독 | 종교교육학연구, 제53권, pp.1-27
    양극화 현상 극복을 위한 가톨릭교육의 역할 -가톨릭교육자의 역할을 중심으로-
  • 2017.01 | 공동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2호, pp.29-51
    교수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이 대학생의 학업 성과에 미치는 효과 연구 - C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
  • 2016.10 | 공동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10호, pp.357-377
    동료 튜터링 프로그램 유형이 대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C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 2011.07 | 단독 | 종교교육학연구, 제36권, pp.39-72
    다문화사회와 가톨릭의 종교교육
  • 2011.02 | 단독 | 종교교육학연구, 제35권, pp.185-215
    가톨릭 신앙공동체 성인 종교교육의 실천적 교육모형-Sharing Praxis를 중심으로-
  • 2008.02 | 공동저자 | 종교교육학연구, 제26권, pp.195-218
    가톨릭고등교육의 정체성 구현을 위한 발전방안 연구 -가톨릭대학교를 중심으로-
  • 2023.10 | 공동 | 한국가톨릭계대학총장협의회
    한국 가톨릭계 대학 효과성 연구 (2022.5~2023.10)
  • 2021.07 | 공동 | 김수환추기경연구소
    김수환 추기경 연구 6 / 김수환 추기경의 영성, 시민 사회와 함께
  • 2021.03 | 공동 | 가톨릭대학교출판부
    생명을 위한 교육 : 모든 교사와 부모를 위한 가톨릭의 영적 비전
  • 2020.06 | 공동 | 학이시습
    온라인 수업·강의 A2Z
  • 2018.03 | 공동 | 가톨릭대학교 김수환 추기경 연구소
    김수환 추기경 연구
  • 2017.02 | 공동 | 가톨릭대학교 김수환추기경연구소
    인성교육 핵심 키워드 워크북. 인성교육 실천을 위한 길잡이
  • 2016.07 | 공동 | 가톨릭대학 김수환추기경연구소
    인성교육 핵심 키워드. 교사를 위한 길잡이
  • 2015.12 | 공동 | 가톨릭대학교출판부
    자녀에게 신앙을 선물하세요 : 토마스 그룸의 『신앙은 지속될 수 있을까?』에 따른 가정 신앙 교육
  • 2015.07 | 공동 | 감사랑
    청소년 인성교육 매뉴얼 및 교재개발연구. 2, 영화로 찾아가는 나
  • 2015.05 | 공동 | 감사랑
    김수환추기경아카데미 사람.삶.사랑
  • 2015.05 | 공동 | 감사랑
    김수환추기경 시민아카데미 매뉴얼 및 교재개발 연구
  • 2015.05 | 공동 | 감사랑
    용기를 가지고 자기 길을 걸어가라. 김수환추기경연구소 청소년 인성교육 - 영화로 찾아가는 나
  • 2015.04 | 공동 | 가톨릭대학교 김수환추기경연구소
    김수환 추기경 연구. 2
  • 2014.04 | 공동 | 가톨릭대학교 김수환추기경연구소
    청소년 인성교육 매뉴얼 및 교재개발 연구
  • 2014.04 | 공동 | 가톨릭대학교 김수환추기경연구소 : 감사랑
    장래세대 인성교육 연구 : 장래세대교육 매뉴얼 및 교재 개발 연구
  • 2014.04 | 공동 | 가톨릭대학교 김수환추기경 연구소
    사람답게 사는 삶 : 김수환추기경연구소 청소년 인성교육
  • 2014.04 | 공동 | 가톨릭대학교 김수환추기경연구소 : 감사랑
    인성교육의 효과적인 방법 PEACE-LTB
  • 2014 | 공동 | 가톨릭대학출판부
    신앙은 지속될 수 있을까?
  • 2013 | 공동 | 마리아회유지재단 출판사
    가톨릭학교 교사의 신앙·헌신·가톨릭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