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산학협력단

 

연구정보

연구자현황

신유림(Shin, Yoo-Lim) 프로필 이미지

신유림 교수

Shin, Yoo-Lim

연구분야

아동발달

연구키워드

아동의 사회정서발달

교수소개


						
연세대학교 아동학 전공으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School of Education에서 Child Development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박사학위 취득 후 삼성복지재단 어린이개발센터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였고, 2002년부터 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교수로 근무 중이다. 강의과목은 영유아발달, 영유아사회정서지도, 정신건강, 특수아동이해이다. 세부 전공 분야는 유아기 및 아동기 사회정서발달이며. 특히  이 시기의 사회적 관계가 주요 연구 관심분야이다. 유아 및 초등 학령기 아동의  또래관계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왔으며, 최근 부모-자녀관계 및 유아-교사관계 분야로 연구를 확대하고 있다.
 I received bachelor's and master's degrees in child studies from Yonsei University and Ph. D majoring child development from the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School of Education. After receiving Ph.D., I had worked as a researcher at the Samsung Welfare Foundation, Child Development Center. Since 2002 I have been working as a professor in the Department of Child Studies at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Lecture subjects are child development, social and emotional guidance for young children, mental health, and special education for children. My ​​research area is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in particular, social relationships of young children. I have continuously conducted research on peer relationships in  childhood, and have recently expanded research into the areas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최종학력

1995.05.01 | Univerisity of Southern California | School of Education, Major in Child Development | Ph.D.

연구실적

  • 2023.08 | 단독 | 생활과학연구논총, 제27권 2호, pp.15-31
    의사결정나무분석을 적용한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대한 예측모형
  • 2022.11 | 단독 |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1권 4호, pp.165-185
    유아기 또래거부의 변화에 따른 군집유형 분류와 군집별 예측변인 및 자기조절의 차이
  • 2022.05 | 교신저자 |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1권 2호, pp.31-51
    어머니의 신경증과 부모자녀관계가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2021.11 | 단독 |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0권 4호, pp.1-21
    교사-유아관계 군집유형별 유아의 성, 기질 및 문제행동에서의 차이
  • 2021.08 | 단독 | 한국생활과학회지, 제30권 4호, pp.541-552
    아동의 교사선호 및 또래선호에 따른 군집별 사회적 행동과 심리사회적 특성에서의 차이
  • 2020.10 | 단독 | 한국생활과학회지, 제29권 5호, pp.605-614
    학령기 아동의 공격성과 사회적 영향력의 관계에서 친사회성, 친구 수 및 성별의 조절효과
  • 2020.10 | 단독 |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16권 5호, pp.69-86
    교사-유아 관계의 갈등 및 친밀감에 대한 예측 모형: 의사결정나무분석을 적용한 유아 변인의 탐색
  • 2020.08 | 단독 |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4호, pp.1-21
    남녀 유아의 공격성이 사회적 영향력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의 연령별 차이
  • 2020.04 | 공동저자 | 놀이치료연구, 제24권 1호, pp.69-86
    잠재프로파일분석을 활용한 고위험군 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 유형 분류 및 문제행동 탐색
  • 2020.03 | 교신저자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6권 1호, pp.69-91
    외현화 및 내재화 문제행동 고위험군 청소년 예측모형: 의사결정나무분석을 중심으로
  • 2019.09 | 교신저자 | 한국보육학회지, 제19권 3호, pp.171-182
    유아의 사회적 선호도 및 영향력과 공감능력, 공격성 및 자아존중감의 관련성
  • 2019.08 | 단독 |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제57권 3호, pp.307-314
    학령기 거부집단 아동의 친구관계 특성
  • 2019.08 | 교신저자 |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제57권 3호, pp.369-381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기질의 조절효과
  • 2019.06 | 단독 | 한국보육학회지, 제19권 2호, pp.57-69
    만 4세 유아의 기질이 또래놀이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사-유아관계의 조절효과
  • 2018.12 | 제1저자 |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14권 6호, pp.241-255
    차별적 민감성 모델에 기초한 어머니의 정서표현수용태도와 유아의 궁감능력 간의 관계에서 부정적 정서성성의 중재효과
  • 2018.12 | 제1저자 |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14권 6호, pp.241-255
    차별적 민감성 모델에 기초한 어머니의 정서표현수용태도와 유아의 공감능력 간의 관계에서 부정적 정서성의 중재효과
  • 2018.04 | 교신저자 |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제56권 2호, pp.123-132
    아동기 부모애착이 친구관계망과 친구관계 질에 미치는 영향: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2017.08 | 단독 |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제55권 4호, pp.433-440
    유아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성향과 또래거부 및 친구관계의관련성에서 친사회성의 중재효과
  • 2017.06 | 교신저자 |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13권 3호, pp.103-119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유아의 기질적 까다로움과문제행동과의 관계에서 탄력성의 중재효과
  • 2017.06 | 교신저자 | 육아정책연구, 제11권 1호, pp.265-285
    유아의 성별에 따른 놀이행동 군집별 유아교육기관 적응 및 문제행동의 차이 분석
  • 2016.12 | 단독 |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제54권 6호, pp.565-574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한 유아기 또래거부의 발달궤적
  • 2016.06 | 교신저자 |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제54권 3호, pp.321-332
    유아-교사 관계의 잠재프로파일 집단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 연구
  • 2016.02 | 단독 | 아동과 권리, 제20권 1호, pp.1-19
    유아기 친구관계에 대한 예측 요인: 유아의 사회적행동과 ADHD을 중심으로
  • 2015.12 | 단독 |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제53권 6호, pp.667-675
    아동의 위축성과 외로움 및 사회적 불안감에 대한 친구관계의중재효과
  • 2015.08 | 교신저자 |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제53권 4호, pp.405-412
    교사-유아의 친밀감과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의 관계에서부정적 정서성의 중재효과
  • 2015.03 | 교신저자 |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4권 1호, pp.219-237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 의도적 통제 및 부모-자녀관계가 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 2014.10 | 교신저자 | 유아교육연구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제34권 5호, pp.187-205
    잠재 프로파일분석을 통한 유아-교사 관계에 관한 종단연구
  • 2014.08 | 교신저자 | 유아교육연구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제34권 4호, pp.55-73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 군집별유아, 교사 및 학급 변인의 차이
  • 2014.06 | 단독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J.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제32권 3호, pp.147-156
    남녀 유아의 어머니-유아 친밀감과 또래수용 간 관계에서 부정적 정서성의 조절영향
  • 2014.03 | 공동저자 |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제28권, pp.147-155
    Shyness and Psychosocial Functioning in South Korean Children
  • 2013.10 | 단독 | 대한가정학회지, 제51권 5호, pp.473-481
    아동의 상호 적대관계와 부적응의 관련성에서 친구관계망 및 친구관계 질의 중재효과
  • 2013.09 | 공동저자 | 한국심리학회지:여성, 제18권 3호, pp.441-458
    한국판 부모자녀관계 척도(Korean-Parenting Relationship Questionnaire-Preschool; K-PRQ-P)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 2013.08 | 교신저자 | 대한가정학회지, 제51권 4호, pp.395-401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성향과 또래놀이 상호작용 관계에서 언어능력의 중재영향
  • 2013.06 | 교신저자 | 육아정책연구, 제7권 1호, pp.1-20
    취업모와 비취업모 유아의 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역할, 유아 기질, 환경적 지지의 효과
  • 2013.02 | 교신저자 | 유아교육연구, 제33권 1호, pp.31-46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생후 초기 발달 고위험군 영아에 대한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 탐색
  • 2012.10 | 단독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30권 5호, pp.49-58
    아동의 또래 집단 내 상호 적대관계와 심리사회적 부적응
  • 2012.08 | 교신저자 | 대한가정학회지, 제50권 5호, pp.67-77
    유아의 사회적 행동과 또래선호 간의 관계에서 교사-유아관계의 매개 및 중재 효과
  • 2012.06 | 단독 | 유아교육연구, 제32권 3호, pp.101-115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을 적용한 유아기 관계적 공격성과 또래거부의 발달 경향에 대한 종단 연구
  • 2012.06 | 제1저자 |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제13권 1호, pp.29-37
    Risk and Protective Variables Related with Continuity of Infant Development at Risks
  • 2012.05 | 단독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30권 2호, pp.189-196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한 유아기 관계적 공격성의 발달궤적
  • 2011.06 | 단독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9권 3호, pp.133-141
    공격적 아동과 가장 친한 친구의 친구관계 질*
  • 2011.11 | 교신저자 | 대한가정학회지, 제49권 9호, pp.111-119
    유아의 신체적 및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개인, 보육 및 가정 변인
  • 2011.08 | 제1저자 | 유아교육연구, 제31권 4호, pp.81-97
    유아의 기질과 사회적 유능감 관계에서 놀이유형의 매개효과
  • 2011.07 | 단독 | 대한가정학회지, 제49권 6호, pp.1-12
    또래 괴롭힘 공격적 피해, 수동적 피해 및 가해 유아의 사회적 행동, 심리사회적 적응과 언어능력
  • 2011.06 | 제1저자 |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제12권 1호, pp.25-35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Strategies on Link between Peer Victimization and Internalizing Problems in Preadolescents
  • 2010.12 | 교신저자 | 대한가정학회지, 제48권 10호, pp.25-35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elf-Perceptions and Peer-Beliefs on the Relations between Peer Victimization and School Adjustment
  • 2010.08 | 단독 | 대한가정학회지, 제48권 7호, pp.15-22
    어머니의 애정철회, 유아의 정서조절 및 언어능력이 유아의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2010.08 | 단독 |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제31권, pp.372-388
    Psychosocial and Friendship Characteristics of Bully/Victim Subgroups in Korean Primary School Children
  • 2010.06 | 교신저자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8권 3호, pp.73-80
    어머니 거부/방임적 양육태도, 유아의 기질 및 보육경험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자기조절의 중재효과를 중심으로
  • 2010.04 | 교신저자 | 유아교육연구, 제30권 2호, pp.339-356
    유아-교사의 갈등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및 교사 변인
  • 2009.12 | 교신저자 | 아동학회지, 제30권 6호, pp.195-208
    또래 관계
  • 2009.12 | 단독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7권 6호, pp.13-20
    유아의 또래 괴롭힘 피해에 대한 유아 개인 및 학급 맥락의 영향
  • 2009.11 | 제1/교신저자 | 유아교육연구, 제29권 5호, pp.5-19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사회적 행동특성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관련성: 유아 및 교사 지각의 비교
  • 2009.10 | 단독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7권 5호, pp.115-122
    아동의 문제행동과 또래괴롭힘 피해 관계에 대한 교사 선호도의 매개 및 중재효과
  • 2009.06 | 제1/교신저자 | 대한가정학회지, 제47권 5호, pp.49-57
    유아, 또래 및 교사 보고에 의한 유아기 또래 집단 거부의 비교
  • 2009.06 | 단독 | 유아교육연구, 제29권 3호, pp.149-163
    유아기 사회적 위축성과 또래 거부 관계의 중재 요인
  • 2008.12.31 | 교신저자 | 생활과학연구논집, 제28권 1호, pp.5-24
    몬테소리 유치원의 혼합연령학급 구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연구
  • 2008.12 | 교신저자 |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제29권, pp.590-605
    Peer Victimization in Korean Preschool Children The Effects of Child Characteristics, Parenting Behaviour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 2008.11 | 단독 | 대한가정학회지, 제46권 9호, pp.61-69
    또래 거부에 대한 친구의 사회적 행동과 친구관계 질의 상호적 영향
  • 2008.08 | 단독 | 대한가정학회지, 제46권 7호, pp.85-93
    유아의 또래 공격성 피해와 자아 개념, 과잉 행동성, 내재적 및 외현적 문제와의 관련성
  • 2008.04 | 단독 | 유아교육연구, 제28권 2호, pp.95-111
    유아기의 신체적 및 관계적 공격성:성차 및 언어, 사회적 능력과의 관련성
  • 2007.02 | 공동저자 | SOCIAL DEVELOPMENT, 제16권 1호, pp.106-127
    Positive peer relationships and risk of victimization in Chinese and South Korean children's peer groups
  • 2007.10 | 단독 | 아동학회지, 제28권 5호, pp.193-207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위축성과 친구관계
  • 2007.06 | 단독 | 대한가정학회지, 제45권 5호, pp.75-83
    또래 괴롭힘의 피해 및 가해와 친구 관계의 관련성 : 친구관계망, 친구관계 질 및 친구의 특성을 중심으로
  • 2007.05 | 단독 |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제28권, pp.220-236
    Peer relationships, social behaviours, academic performance and loneliness in Korean primary school children
  • 2007.02 | 단독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5권 1호, pp.77-85
    공격적 아동의 사회적 수용에 대한 자아 및 또래 지각과 외현적 문제
  • 2006.12.01 | 공동저자 | 생활과학연구논집, 제26권 1호, pp.111-129
    유아교육기관의 교통안전교육 실태와 요구도에 대한 연구
  • 2006.12.01 | 공동저자 | 생활과학연구논집, 제26권 1호, pp.95-110
    가톨릭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수행위에 관한 연구
  • 2006.08 | 단독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4권 4호, pp.141-149
    학령기 아동의 또래 괴롭힘에서 측정방법에 따른 심리사회적 부적응 차이-자기보고법과 또래 지명법의 비교
  • 2006.05 | 교신저자 | 대한가정학회지, 제44권 5호, pp.49-58
    유아의 정서표현규칙: 유아의 성, 정서표현의도 및 정서상황과의 관련성
  • 2005.12.01 | 공동저자 | , 제25권 1호, pp.141-161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도서구입 실태와 도서 정보원에 관헌 연구
  • 2005.12.01 | 공동저자 | 생활과학연구논집, 제25권 1호, pp.163-181
    유아지 자녀를 둔 취업모의 양육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 2005.10.01 | 공동저자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3권 5호, pp.93-102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역할 만족도와 관련된 변인 연구
  • 2005.08.01 | 공동저자 | 유아교육연구, 제24권 8호, pp.149-167
    유아 발달 연구의 경향 분석
  • 2005.08.01 | 단독 | 대한가정학회지, 제43권 8호, pp.13-23
    아동의 틀린 믿음 및 정서이해 능력과 인기도 및 친구관계의 관련성
  • 2004.12.01 | 공동저자 | 생활과학연구논집, 제24권 1호, pp.153-176
    가톨릭 유아교육 기관의 창조 질서교육 현황
  • 2004.12.01 | 단독 | 유아교육연구, 제24권 6호, pp.27-42
    유아의 친구관계 특성에 대한 연구
  • 2004.06.01 | 단독 | 유아교육연구, 제24권 3호, pp.209-223
    유아의 마음의 이론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 2003.12.01 | 단독 | 대한가정학회지, 제41권 12호, pp.245-255
    유아의 가작화 놀이에서 상위놀이전략에 대한 분석 연구
  • 2003.11.01 | 단독 | 대한가정학회지, 제41권 11호, pp.123-133
    상상놀이에서의 갈등, 내적상태의 표현 및 의사소통전략에 대한 연구
  • 2019.03 | 공동 | 창지사
    놀이지도
  • 2012.02 | 공동 | 창지사
    (개정) 아동발달
  • 2011.02 | 공동 | 오래
    유아교육개론
  • 2007.08.01 | 공동
    놀이지도
  • 2005.01.01 | 공동 | 창지사
    아동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