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산학협력단

 

연구정보

연구자현황

최준규(Choi Jungui) 프로필 이미지

최준규 교수

Choi Jungui

연구분야

교육행정, 대학교육, 비교교육, 가톨릭교육, 교육영성, 교육적인간학

연구키워드

학교교육 가톨릭교육 영성교육 공동체교육

교수소개


						
교육학 분야 중에서 가톨릭교육학과 교육행정학 분야에서 교육 활동과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주된 연구 분야는 교육행정,  학교행정, 대학교육, 가톨릭교육, 가톨릭교육과정개발, 종교교육, 교사교육이며, 다수의 교육학 관련 학회에 참여하고 있다. 2003년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Washiongton, DC, USA)에서 '대학의 국제화' 분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국종교교육학회 회장(2015~2017)과 한국영성문화학회 회장(2009-2012)을 역임하였으며, 10여권의 저서와 다수의 논문을 저술하였다. 현재 진행 중인 연구로는 가톨릭계 대학의 효과성 연구, 가톨릭 학교의 공동체성 연구, 사립학교법과 정책 연구, 대안교육 연구이다.
His teaching and research activities are in the fields of Catholic education and educational administration. His research interests include educational administration, school administration, higher education, Catholic education, Catholic curriculum development, religious education, and teacher education. She received her Ph.D. in 2003 from the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Washiongton, DC, USA) in the field of 'Internationalization of Universities'. She served as president of the Korean Society for Religious Education (2015-2017) and the Korean Society for Spirituality and Culture (2009-2012), and is the author of more than 10 books and numerous articles. His current research interests include the effectiveness of Catholic universities, teacher perceptions of religious education in Ireland and Korea, and community in Catholic schools. 

최종학력

2003.05.15 | 미국가톨릭대학교 | 교육학과 | 철학박사

연구실적

  • 2024.08 | 교신저자 | 교육문화연구, 제30권 4호, pp.31-47
    돈 보스코 예방교육 영성의 대안교육적 의의: 적용과 실천
  • 2024.08 | 단독 | 신학과철학 47호, pp.217-250
    한국 종교계 사립학교의 자주성, 공공성, 정체성에 관한 쟁점과 해법: 가톨릭 학교를 중심으로
  • 2024.04 | 교신저자 | 교육문화연구, 제30권 2호, pp.77-98
    가톨릭 학교의 공동체성에 대한 교사 인식 탐구: 근거이론적 접근
  • 2023.12 | 교신저자 | 종교교육학연구, 제75권, pp.121-144
    Parker J. Palmer의 진리 공동체에서 본 예수의 교육 방법
  • 2023.10 | 공동저자 | IRISH EDUCATIONAL STUDIES, 제42권 4호, pp.1009-1024
    Religious education in Catholic schools in Ireland and South Korea: complex layers of diversity, policy and teacher agency
  • 2023.08 | 교신저자 | 인간연구 50호, pp.327-354
    가톨릭 초등학교의 종교교육 실태와 원리
  • 2023.02 | 교신저자 | 종교교육학연구, 제72권, pp.21-39
    가톨릭 학교 교육 연구 동향 분석: KCI 학회지 논문을 중심으로
  • 2022.03 | 교신저자 |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6권 1호, pp.31-50
    노벨 엔지니어링(Novel Engineering) 기반 초등학교 통합생태교육 프로그램 설계 연구
  • 2021.09 | 교신저자 | 글로벌교육연구, 제13권 3호, pp.5-23
    ‘삶을 살리는’ 평화교육 모형 연구
  • 2013.12 | 단독 | 종교교육학연구, 제43권, pp.25-49
    가톨릭 사제 양성 과정에서의 영성계발
  • 2013.01 | 단독 | 인간연구 24호, pp.119-150
    김수환 추기경의 인간이해 관점에서 본 교사의 영성
  • 2012.12 | 단독 | 종교교육학연구, 제40권, pp.47-72
    가톨릭의 대안교육
  • 2011.02 | 단독 | 종교교육학연구, 제35권, pp.41-66
    가톨릭 대학과 가톨릭 정체성-Ex Corde Ecclesiae를 중심으로-
  • 2009.12 | 단독 | 종교교육학연구, 제31권, pp.149-174
    가톨릭 교회의 청소년 사목과 교회의 권위
  • 2008.12 | 단독 | 종교교육학연구, 제28권, pp.213-234
    고등교육 국제화의 개념과 동기에 관한 비교연구
  • 2008.02 | 공동저자 | 종교교육학연구, 제26권, pp.195-218
    가톨릭고등교육의 정체성 구현을 위한 발전방안 연구 -가톨릭대학교를 중심으로-
  • 2007.12 | 단독 | 종교교육학연구, 제25권, pp.65-84
    예수의 교육원리와 현대적 의미
  • 2006.09.01 | 단독 | 가톨릭 신학과 사상, 제57권 가을호, pp.186-219
    사제평생교육의 의미와 발전 방향
  • 2005.12.01 | 단독 | 종교교육학연구, 제22권, pp.309-333
    가톨릭계 학교의 종교교육: 개념, 목적, 방법
  • 2005.09.01 | 단독 | 가톨릭 신학과 사상, 제53권 가을호, pp.75-137
    한국 가톨릭 사제 양성: 원리와 실제
  • 2005.06.01 | 단독 | 가톨릭 신학과 사상, 제52권 여름호, pp.139-181
    가톨릭학교 교사의 영성
  • 2023.10 | 공동 | 한국가톨릭계대학총장협의회
    한국 가톨릭계 대학 효과성 연구 (2022.5~2023.10)
  • 2023.08 | 공동 | 가톨릭대학교출판부
    그리스도교 문화로의 초대
  • 2017.02 | 공동 | 가톨릭대학교출판부
    인간의 이해. 1-2
  • 2016.12 | 공동 | 가톨릭대학교 학부대학
    인간학 1
  • 2015.05 | 공동 | 감사랑
    김수환추기경 시민아카데미 매뉴얼 및 교재개발 연구
  • 2014.04 | 공동 | 가톨릭대학교 김수환추기경연구소
    청소년 인성교육 매뉴얼 및 교재개발 연구
  • 2014.04 | 공동 | 가톨릭대학교 김수환추기경 연구소
    사람답게 사는 삶 : 김수환추기경연구소 청소년 인성교육
  • 2014.04 | 공동 | 가톨릭대학교 김수환추기경연구소 : 감사랑
    장래세대 인성교육 연구 : 장래세대교육 매뉴얼 및 교재 개발 연구
  • 2014.04 | 공동 | 가톨릭대학교 김수환추기경연구소
    김수환 추기경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