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산학협력단

 

연구정보

연구자현황

이홍주(Lee Hong Joo) 프로필 이미지

이홍주 교수

Lee Hong Joo

연구분야

경영정보

연구키워드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교수소개


						
이홍주 교수는 2006년 KAIST 경영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2006년에는 MIT Center for Coordination Science에서 Postdoctoral fellow로 근무하였다. 2011년에는 MIT Center for Collective Intelligence에서 Visiting scholar로 활동하였으며, 2017년부터 2018년까지는 Brunel Business School, Brunel University London에서 International researcher로 지냈다.

이홍주 교수의 주요 연구 분야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지능적 기술의 활용과 소셜 미디어 및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콘텐츠 분석이다. 그의 연구 성과는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Decision Support System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Expert Systems, Information Systems Frontiers,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등의 학술지에 다수 게재되었다.
Hong Joo Lee is a Professor of Business Administr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He has a Ph.D. from the KAIST Business School (2006) and was with the MIT Center for Coordination Science as a postdoctoral fellow in 2006. He stayed at the MIT Center for Collective Intelligence as a visiting scholar in 2011 and Brunel Business School, Brunel University London as an international researcher in 2017– 2018. His research areas are utilizing intelligent techniques and harnessing collective intelligence in business settings and analyzing the effects of intelligent aids in e-business and healthcare. His papers have been published in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Decision Support System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Expert Systems, Information Systems Frontiers,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and other journals.

최종학력

2006.02.28 | KAIST | 경영대학원 | 경영공학박사

연구실적

  • 2024.03 | 교신저자 | 지식경영연구, 제25권 1호, pp.1-19
    온라인 정보 보호: 소셜 미디어 내 정보 유출 반응 분석
  • 2024.03 | 교신저자 | 경영과학, 제41권 1호, pp.1-21
    개인정보 보호와 소셜 미디어: 인터파크 유출 사건의 대중 반응 연구
  • 2024.03 | 공동저자 |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제29권 4호, pp.4611-4633
    AI in Medical Education: Global situation, effects and challenges
  • 2023.12 | 교신저자 | 지능정보연구, 제29권 4호, pp.69-90
    고객 리뷰를 통한 모바일 앱 서비스 포지셔닝 분석:비대면 진료 앱을 중심으로
  • 2023.12 | 제1저자 |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33권 4호, pp.999-1015
    Privacy Concerns of Smart Speaker Users in South Korea: A Text-mining Analysis
  • 2023.06 | 교신저자 |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33권 2호, pp.261-281
    Too Much Information – Trying to Help or Deceive? An Analysis of Yelp Reviews
  • 2022.06 | 공동저자 | E A M: EKONOMIE A MANAGEMENT, 제25권 2호, pp.183-201
    HARNESSING THE PREDICTIVE VALUE OF ONLINE WORD-OF-MOUTH FOR IDENTIFYING MARKET SUCCESS OF NEW AUTOMOBILES: INPUT VERSUS OUTPUT WORD-OF-MOUTH PERSPECTIVES
  • 2022.01 | 교신저자 | EXPERT SYSTEMS, 제39권 1호
    Weight attention layer based document classification by incorporating information gain
  • 2021.09 | 교신저자 | 지능정보연구, 제27권 3호, pp.139-156
    이미지 감성분류를 위한 CNN과 K-means RGB Cluster 이-단계 학습 방안
  • 2021.05 | 제1저자 |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제16권 2호, pp.22-33
    Motivations for Obtaining and Redeeming Coupons from a Coupon App: Customer Value Perspective
  • 2021.04 | 제1저자 |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제38권 2호
    Mining service quality feedback from social media: A computational analytics method
  • 2021.03 | 교신저자 | 지식경영연구, 제22권 1호, pp.309-330
    정보보호 공시제도의 운영실태와 효과성 분석
  • 2020.09 | 제1저자 |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30권 3호, pp.497-512
    Anonymous Participation and Collaboration Efficiency in Online Communities
  • 2020.03 | 교신저자 | 지식경영연구, 제21권 1호, pp.197-210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스마트 스피커 제품의 포지셔닝: 인공지능 속성을 중심으로
  • 2019.12 | 교신저자 | EJOURNAL OF EDEMOCRACY AND OPEN GOVERNMENT, 제11권 2호, pp.94-118
    Open governance and duality of technology: The open data designer-user disconnect in the Philippines
  • 2019.12 | 교신저자 | 지능정보연구, 제25권 4호, pp.105-122
    문장 분류를 위한 정보 이득 및 유사도에 따른 단어 제거와 선택적 단어 임베딩 방안
  • 2019.12 | 교신저자 | 한국빅데이터학회 학회지, 제4권 2호, pp.1-12
    데이터 증강을 통한 딥러닝 기반 주가 패턴 예측 정확도 향상 방안
  • 2019.09 | 교신저자 | 지식경영연구, 제20권 3호, pp.139-154
    텍스트 분석을 통한 제품 분류 체계 수립방안: 관광분야 App을 중심으로
  • 2019.07 | 공동저자 | JOURNAL OF QUALITY ASSURANCE IN HOSPITALITY & TOURISM, 제20권 4호, pp.424-444
    Predicting Innovative Information Systems (IS) Behavior of Frontline Employees in Hotels
  • 2019.06 | 단독 | 지식경영연구, 제20권 2호, pp.25-42
    인공지능 속성에 대한 고객 태도 변화: AI 스피커 고객 리뷰 분석을 통한 탐색적 연구
  • 2019.03 | 공동저자 | 지능정보연구, 제25권 1호, pp.1-19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인공지능 기술개발 동향 분석 연구: 깃허브 상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 2019.03 | 공동저자 |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29권 1호, pp.50-64
    The Effect of Network Position on the Efficiency of Open Collaboration: A Study of Wikipedia Featured Article Edits
  • 2018.12 | 단독 | 지식경영연구, 제19권 4호, pp.171-185
    헬스케어 서비스 리뷰를 활용한 서비스 품질 차원 별 중요 단어 파악 방안
  • 2018.06 | 단독 |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7권 2호, pp.191-205
    A Ghost in the Shell? 고객 리뷰를 통한 스마트 스피커의 인공지능 속성이 평가에 미치는 영향 연구
  • 2017.11 | 공동저자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2권 4호, pp.1-19
    에디터의 몰입이 개방형 협업 콘텐츠 품질에 미치는 영향: 위키피디아 알찬급 승급을 중심으로
  • 2017.06 | 교신저자 | 지능정보연구, 제23권 2호, pp.123-138
    카테고리 중립 단어 활용을 통한 주가 예측 방안: 텍스트 마이닝 활용
  • 2017.03 | 공동저자 | 지식경영연구, 제18권 1호, pp.67-81
    공공부문 데이터의 경제적 가치평가 연구: 소상공인 신용보증 데이터 사례
  • 2017.02 | 공동저자 |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제18권 1호, pp.73-102
    EXAMINING THE EFFECTS OF PERSONALIZED APP RECOMMENDER SYSTEMS ON PURCHASE INTENTION: A SELF AND SOCIAL-INTERACTION PERSPECTIVE
  • 2016.09 | 교신저자 |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26권 3호, pp.339-366
    A Socio-Technical Model for Open Government Data Research
  • 2016.09 | 교신저자 | 지능정보연구, 제22권 3호, pp.129-142
    중립도 기반 선택적 단어 제거를 통한유용 리뷰 분류 정확도 향상 방안
  • 2016.09 | 교신저자 |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26권 3호, pp.449-476
    Your Expectation Matters When You Read Online Consumer Reviews: The Review Extremity and the Escalated Confirmation Effect
  • 2016.03 | 교신저자 | 지능정보연구, 제22권 1호, pp.1-19
    The Effects of Sentiment and Readability on Useful Votes for Customer Reviews with Count Type Review Usefulness Index
  • 2015.12 | 단독 |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4권 4호, pp.159-169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고객 리뷰의 유용성 지수 개선에 관한 연구
  • 2015.12 | 교신저자 | 지식경영연구, 제16권 4호, pp.157-168
    Opening the Nation: Leveraging Open Data to Create New Business and Provide Services
  • 2015.11 | 공동저자 |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제18권 11호, pp.674-681
    Exploration of Online Culture Through Network Analysis of Wikipedia
  • 2015.05 | 공동저자 |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제9권 5호, pp.1702-1716
    A Personalized Approach for Recommending Useful Product Reviews Based on Information Gain
  • 2014.10 | 교신저자 | IEICE TRANSACTIONS ON INFORMATION AND SYSTEMS, 제97권 10호, pp.2810-2813
    Exploring time aware features in microblog to measure TV ratings
  • 2014.07 | 교신저자 |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제86권, pp.65-79
    The influence of national culture on the attitude towards mobile recommender systems
  • 2014.03 | 교신저자 | 지능정보연구, 제20권 1호, pp.67-101
    The Brand Personality Effect: Communicating Brand Personality on Twitter and its Influence on Online Community Engagement
  • 2013.12 | 제1저자 |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제16권 12호, pp.878-883
    Communication, Opponents, and Clan Performance in Online Games: A Social Network Approach
  • 2013.12 | 공동저자 | 지능정보연구, 제19권 4호, pp.97-121
    온라인 지식공유의 참여정도: 위키피디아에 대한 행태적 접근
  • 2013.12 | 공동저자 |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2권 4호, pp.381-397
    모바일과 온라인 게임의 즐거움 요소들에 대한 연구:한국과 중국 간 비교 연구
  • 2013.08 | 교신저자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8권 3호, pp.195-209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전환에 미치는 영향 요인 : 필리핀의 프렌드스터와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 2013.06 | 공동저자 |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2권 2호, pp.269-289
    사용자 관점의 모바일 앱 스토어 비교연구:구글 플레이와 T 스토어를 중심으로
  • 2013.05 | 교신저자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8권 2호, pp.279-299
    온라인 추천시스템에서 고객 사용의도를 위한 시스템 투명성과 피드백의 영향
  • 2012.09 | 단독 |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1권 3호, pp.257-267
    온라인 키워드 광고 시장에서 광고 단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키워드 유형, 검색 횟수와 경쟁업체의 수를 중심으로
  • 2012.08 | 교신저자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7권 3호, pp.85-103
    개인화 추천시스템의 사용자 평가에 대한 통합적 접근 : 시스템 성과와 사용자 태도를 기반으로
  • 2012.04 | 공동저자 |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1권 1호, pp.101-110
    인터넷 상점의 클릭스트림 데이터를 활용한 실시간 구매 확률 예측
  • 2011.11 | 교신저자 |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제16권 1호, pp.129-153
    The Influence of Social Presence on Customer Intention to Reuse Online Recommender Systems: The Roles of Personalization and Product Type
  • 2011.09 | 교신저자 | 지능정보연구, 제17권 3호, pp.115-130
    개인화 추천시스템에서 고객 제품 리뷰가 사회적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
  • 2011.06 | 단독 |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0권 2호, pp.281-292
    전자상거래에서의 제품의 구매 연관과 내용 유사도간의 상관관계 연구
  • 2011.05 | 단독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6권 2호, pp.19-37
    인터넷상점의 가격변화에 대한 실증분석
  • 2010.09 | 공동저자 |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제16권 2호, pp.29-38
    User-Created Content Recommendation Using Tag Information and Content Metadata
  • 2010.09 | 공동저자 |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제16권 2호, pp.81-97
    The Impact of Multi-dimensional Trust for Customer Satisfaction
  • 2010.08 | 제1저자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5권 3호, pp.147-162
    Comparative Research on Mobile Value Chains among China, Japan, and Korea
  • 2010.07 | 교신저자 |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제37권, pp.4772-4778
    Use of social network information to enhance collaborative filtering performance
  • 2009.05 | 교신저자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4권 2호, pp.1-22
    전자상거래에서의 신뢰 형성을 위한 단서적 신뢰의 역할
  • 2009.03 | 제1저자 |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제36권, pp.3662-3670
    A contingent approach on knowledge portal design for R&D teams: Relative importance of knowledge portal functionalities
  • 2008.11 | 공동저자 | AI COMMUNICATIONS, 제21권, pp.185-193
    Mobile push personalization and user experience
  • 2008.09 | 단독 |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3권 3호, pp.59-76
    클릭스트림 데이터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에서 상품추천이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 2008.03 | 제1저자 | 경영정보학연구, 제18권 1호, pp.79-96
    유사도 알고리즘을 활용한 시맨틱 프로세스 검색방안
  • 2007.12 | 제1저자 |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제7권 3-4호, pp.293-314
    Understanding collaborative filtering parameters for personalized recommendations in e-commerce
  • 2022.01.07 | 주발명자 | ㈜마링
    “감정상태에 따라 차별화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비대면 멘탈케어 시스템” 의 기술이전
  • 2021.02.10 | 주발명자 | ㈜서지넥스
    ‘AI를 활용한 신약개발 플랫폼 설계노하우기술’의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