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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정보

연구자현황

김용철(Kim, Yong Cheol) 프로필 이미지

김용철 교수

Kim, Yong Cheol

연구분야

마케팅

연구키워드

서비스 마케팅 하이테크 마케팅 사회적 기업

교수소개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 학사(1992년), 석사(1994년), 박사(2000년) 학위를 취득하였다. 정보통신 분야 정부 출연 연구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정책 및 전략 연구를 7년 간 수행한 경력이 있다. 2014년에는 Florida State University에서 Visiting Scholar로 활동하였다. 주요 연구 분야는 서비스 마케팅, 하이테크 마케팅, 사회적 기업 등이며, 연구 성과는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MARKETING & SPONSOR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ACADEMY OF MARKETING STUDIES JOURNAL 등의 학술지에 게재되었다.
He received his BA (1992), MA (1994), and PhD (2000) degrees in Business Administration from Seoul National University. He has seven years of experience conducting policy and strategy research at the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ETRI) and the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KISDI). In 2014, he stayed at Florida State University as a Visiting Scholar. His main research areas include service marketing, high-tech marketing, and social enterprise, and his research results have been published in academic journals such as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MARKETING & SPONSOR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and ACADEMY OF MARKETING STUDIES JOURNAL.

최종학력

2000.08.25 | 서울대학교 | 경영학과 | 경영학박사

연구실적

  • 2024.03 | 교신저자 | 소비문화연구, 제27권 1호, pp.107-126
    영업사원의 신뢰가 고객의 지각된 소개위험과 소개의도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 2024.03 | 공동저자 | 아태비즈니스연구, 제15권 1호, pp.131-143
    금융산업의 빅데이터 경영 사례에 관한 연구: 은행의 빅데이터 활용 조직 및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 2023.10 | 제1저자 |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21권 5호, pp.79-93
    항공사 ESG 경영에 대한 평가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적합성을 중심으로 -
  • 2023.02 | 단독 |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21권 1호, pp.37-53
    패널 데이터를 활용한 해외직접구매 이용자 특성 연구 - 항공물류 산업의 시사점 -
  • 2020.08 | 제1저자 |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8권 4호, pp.49-69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우편물류 플랫폼의 진화방향 탐색 연구 - AHP 분석의 활용을 중심으로 -
  • 2020.01 | 공동저자 |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MARKETING & SPONSORSHIP, 제21권 1호, pp.70-90
    The impact of CSR-linked sport sponsorship on consumers' reactions to service failures
  • 2019.06 | 단독 | 소비문화연구, 제22권 2호, pp.37-55
    제품 관여도와 지각된 적합성이 공익연계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 2019.04 | 단독 |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7권 2호, pp.29-43
    항공사의 공익연계마케팅에 대한 반응에 있어 소비자 선택의 역할
  • 2019.04 | 단독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제17권 4호, pp.69-76
    The moderating effect of bargain-proneness in customer evaluation of retail service
  • 2019.04 | 단독 | 상품학연구, 제37권 2호, pp.21-29
    내부 브랜딩 활동이 직원의 조직 만족과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조직 문화 인식의 조절효과
  • 2019.04 | 교신저자 |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6권 2호, pp.21-41
    의료서비스에서 대기 관리 활동이 소비자의 부정적 감정과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2019.03 | 단독 |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6권 1호, pp.81-112
    인지 욕구, 자아 존중감이 시니어 소비자의 SNS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18.08 | 단독 |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6권 4호, pp.165-182
    고객의 관계 성향을 고려한 항공사의 서비스 회복 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 2018.04 | 공동저자 | 유통과학연구, 제16권 4호, pp.49-56
    소매 브랜드 관리를 위한 기부 및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 2017.07 | 공동저자 | 윤리경영연구, 제17권 1호, pp.21-37
    Nurturing Ethical Leaders: The Case of the Ethical Leader Rearing Program at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 2014.08 | 제1저자 | 상품학연구 (Journal of Product Research), 제32권 4호, pp.131-138
    Evolution of the Mobile Ecosystem and the Take-off of a Small Giant: A Case Study on the Innovation of a Smart Phone Components Supplier
  • 2012.12 | 제1저자 | 전문경영인연구, 제15권 3호, pp.1-21
    의료 서비스기관에 대한 연상이 소비자의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 병원 경영자에 대한 시사점 도출
  • 2012.12 | 단독 | 한국창업학회지, 제7권 4호, pp.9-31
    사회적 기업의 특성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 2012.12 | 단독 |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0권 4호, pp.107-125
    문화예술 스폰서십의 특성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항공사에 대한 시사점 도출-
  • 2012.08 | 단독 |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제15권 3호, pp.1-24
    소비자의 최고경영자 특성 인식이 사회적 기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11.12 | 단독 | 국제경상교육연구, 제8권 4호, pp.329-351
    컨버전스 서비스에 대한 태도에 있어 혁신성과 유사성의 역할에 관한 연구 -IPTV 서비스를 중심으로-
  • 2011.11 | 공동저자 |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제16권 1호, pp.129-153
    The Influence of Social Presence on Customer Intention to Reuse Online Recommender Systems: The Roles of Personalization and Product Type
  • 2011.06 | 공동저자 | ACADEMY OF MARKETING STUDIES JOURNAL, 제15권 2호, pp.45-66
    Divergent meaning of convergent mobile phone from generic mobile phone
  • 2011.01 | 단독 | 상품학연구, 제29권 1호, pp.1-17
    개인적 가치가 컨버전스에 대한 태도 및 이용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10.12 | 공동저자 | 산업경영연구 18호, pp.73-101
    기업 CSR 활동의 이론 체계 및 국내 기업 사례 연구
  • 2010.05 | 공동저자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8권 2호, pp.29-38
    브랜드 애호도 구축에 있어서 소비자-브랜드 자아일치성의 역할에 관한 연구
  • 2008.09 | 단독 | 생산성논집, 제22권 3호, pp.49-74
    컨버전스 상황에서 기존 고객기반의 전략적 의미에 관한 실증 연구 - 정보통신산업에서 마케팅생산성 제고를 중심으로 -
  • 2008.06 | 단독 | 중소기업연구, 제30권 2호, pp.152-171
    인터넷 쇼핑몰 점포유형 선택과 유형별 고객충성도 형성에 관한 연구 : 중소 업체의 전략적 시사점을 중심으로
  • 2008.01 | 공동저자 | 한국마케팅저널, 제9권 4호, pp.79-115
    기존 상품에 대한 지각된 유사성 및 이용행동이융합상품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통신시장의 휴대인터넷을 중심으로 -
  • 2019.09 | 공동 | 박영사
    소비자행동론
  • 2018.03 | 공동 | 經文社
    소비자 질적 조사방법
  • 2017.01 | 공동 | 박영사
    마케팅
  • 2007.12.31 | 공동 | 삼성경제연구소
    컨버전스 2.0과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