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산학협력단

 

연구정보

연구자현황

구민지(Koo Min Ji) 프로필 이미지 학과장

구민지 부교수

Koo Min Ji

연구분야

한국어교육학

연구키워드

한국어교육학

교수소개


						
구민지 교수는 가톨릭대학교에서 한국어교육학을 전공하고 한국어교육센터의 시간 강사부터 시작하여 모교에서 교육 경력을 쌓아왔다. 현재 한국어문화학과 학과장 및 한국어교육원 부원장을 수행 중이며 가톨릭대학교의 외국인 학생 유치 및 한국어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주요 관심 분야는 한국어교육학의 연구방법론적 경향, 교육 현장 적용을 위한 질적 연구방법론, 특수 목적 한국어 교재 개발,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대안적 평가 도구 개발 등이며 다양한 영역의 학술 논문을 발표해 오고 있다. 한국어교육학과에서는 한국어교육학 영역의 거의 모든 교과목을 강의하고 있으며, 외국인 석사과정생과 박사과정생의 논문 지도에 주력하고 있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 쓰기 채점, 세종학당 파견 교원 심사, 세종한국어평가(SKA) 개발,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출제, 튀르키에 중고등학교 한국어 교과서 개발, 계절근로자를 위한 기초 한국어 학습자료 개발, 세종학당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재개발 등 한국어교육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이며, 한국어교육학의 4대 학회 중 국제한국어교육학회(IAKLE),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INK),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KLACES)에서 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Professor Koo majored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at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where she began her educational career as a part-time lecturer at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 Center. She is now working as Vice Director at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 Institute of her alma mater, playing a pivotal role in attracting international students and advancing Korean language education at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Her primary areas of interest include methodological trend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studies,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ies for practical application in educational settings, development of Korean language textbooks for specific purposes, and the creation of alternative assessment tools in response to changing educational paradigms. Professor Koo has published numerous scholarly articles across various domains and teaches nearly all courses within the field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She is actively involved in supervising the theses of international master's and doctoral students, grading the TOPIK writing section, evaluating teachers for dispatch to King Sejong Institutes, developing the Sejong Korean language Assessment, creating examination content for the Korean Language Teaching Proficiency Test, developing Korean language textbooks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Turkey, and producing basic Korean learning materials for seasonal laborers.

최종학력

2013.02.07 | 가톨릭대학교 | 한국어교육학과 | 교육학 박사

연구실적

  • 2024.06 | 교신저자 | 한국과 국제사회, 제8권 3호, pp.497-525
    중국인 한국어 교사의 한국어 교육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2024.05 | 교신저자 | 교양학연구, 제11권 1호, pp.53-81
    중국 학술지 게재 한국어 교재 관련 논문의 연구 동향
  • 2023.09 | 교신저자 | 문화와융합, 제45권 9호, pp.41-51
    해외 대학 한국어학과 교육과정 연구에 대한 비판적 고찰
  • 2023.07 | 교신저자 | 문화와융합, 제45권 7호, pp.43-56
    프랑스에서의 한국어교육에 대한 연구 동향
  • 2023.04 | 단독 | 문화와융합, 제45권 4호, pp.1-15
    한국어교육에서의 수업 사례연구에 대한 연구방법론적 경향
  • 2023.04 | 단독 | 인문사회 21, 제14권 2호, pp.553-566
    한국어교육학의 질적 사례연구 연구방법론적 양상
  • 2022.10 | 교신저자 | 문화와 융합, 제44권 10호, pp.763-775
    한국어 교재 자가 평가 분석
  • 2022.08 | 공동저자 | 한국언어문화학, 제19권 2호, pp.313-342
    세종학당재단 한국어교육 정책 현황과 제안
  • 2022.06 | 교신저자 | 문화와 융합, 제44권 6호, pp.103-124
    한국어 문법 교육 연구 동향 분석
  • 2022.06 | 단독 | 인문사회 21, 제13권 3호, pp.603-614
    한국어교육에서의 자가 평가 활용 일고찰
  • 2022.03 | 교신저자 | 문화와 융합, 제44권 3호, pp.129-148
    중국인 유학생의 자기소개 구술 담화 양상
  • 2021.04 | 교신저자 | 한국언어문화학, 제18권 1호, pp.31-65
    「한국언어문화학」의 연구 동향 -네트워크 분석과 내용 분석의 활용-
  • 2020.08 | 교신저자 | 한국언어문화학, 제17권 2호, pp.1-27
    한국어교육실습 교안 작성 지도를 위한 기초 연구
  • 2020.08 | 교신저자 | 문화와 융합, 제42권 8호, pp.163-185
    한국어 구어 중심 활동과 이야기 쓰기 능력의 상관 연구
  • 2019.04 | 공동저자 | 문화와 융합, 제41권 2호, pp.525-550
    유학생 대상 광고 활용 한국 언어문화 교수․학습 모형 연구
  • 2019.04 | 단독 | 한국언어문화학, 제16권 1호, pp.39-59
    한국어 읽기 문화 교재의 어휘 난이도
  • 2018.08 | 공동저자 | 한국언어문화학, 제15권 2호, pp.63-91
    한국 언어문화 교육 방안으로서의 설화 ‘다시쓰기'
  • 2017.12 | 공동저자 | 이중언어학 69호, pp.1-24
    한국어 도우미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 간 인식 차이 분석
  • 2017.12 | 공동저자 | 한국언어문화학, 제14권 3호, pp.29-50
    유학생 대상 한국어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 사례 연구
  • 2017.04 | 공동저자 | 한국언어문화학, 제14권 1호, pp.171-196
    한국어교육 기관 한국어 학습멘토링 프로그램 사례 연구
  • 2022.08 | 공동 | 한국문화사
    OK 한국어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