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산학협력단

 

연구정보

연구자현황

최명걸(Myung Geol Choi) 프로필 이미지

최명걸 부교수

Myung Geol Choi

연구분야

컴퓨터공학

연구키워드

컴퓨터그래픽스 데이터기반 애니메이션 캐릭터 애니메이션 VR AR

교수소개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주로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학습 기술을 활용해 가상 캐릭터와 사물의 움직임을 생성 및 제어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 기술을 디지털 트윈, 가상현실, 증강현실과 같은 응용 문제 해결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2010년 서울대학교에서 컴퓨터 그래픽스 전공으로 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일본 동경대학교와 영국 에든버러 대학교에서 박사후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2014년부터 가톨릭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며, SCI급 국제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하고 다수의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컴퓨터그래픽스 관련 국내외 학회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I am a researcher in the field of computer graphics, focusing primarily on the generation and control of movements for virtual characters and objects using data-driven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iques. I apply these research techniques to solve problems in digital twins,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s. I earned my Ph.D. in Computer Graphics from Seoul National University, South Korea in 2010, followed by postdoctoral research at the University of Tokyo in Japan and the University of Edinburgh in the UK. Since 2014, I have been a professor at Catholic University, where I have published numerous papers in SCI-level international journals and filed several patents. I am also actively involved in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societies related to computer graphics.

최종학력

2010.08.31 | 서울대학교 | 컴퓨터공학부 | 컴퓨터공학박사

연구실적

  • 2024.05 | 교신저자 | COMPUTER ANIMATION AND VIRTUAL WORLDS, 제35권 3호
    Fast constrained optimization for cloth simulation parameters from static drapes
  • 2024.04 | 교신저자 | COMPUTER GRAPHICS FORUM, 제43권 2호, pp.15027-15038
    Estimating Cloth Simulation Parameters From Tag Information and Cusick Drape Test
  • 2023.12 | 교신저자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29권 5호, pp.1-9
    외부 자력을 이용한 촉수 생명체 애니매트로닉스 시뮬레이션
  • 2023.07 | 교신저자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29권 3호, pp.117-125
    비선형 강성 모델을위한 드레이프 시뮬레이션 결과 추정
  • 2022.06 | 교신저자 | COMPUTER ANIMATION AND VIRTUAL WORLDS, 제33권 3-4호
    Interactive exploration of drapes by simulation parameters
  • 2020.12 | 교신저자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26권 5호, pp.15-24
    정적 드레이프를 이용한 니트 옷감의 시뮬레이션 파라미터 추정
  • 2020.10 | 교신저자 | IEEE ACCESS, 제8권, pp.195113-195121
    Estimating Cloth Simulation Parameters From a Static Drape Using Neural Networks
  • 2020.08 | 공동저자 | IEEE ACCESS, 제8권, pp.156274-156284
    Automatic Control of Virtual Mirrors for Precise 3D Manipulation in VR
  • 2019.07 | 교신저자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25권 3호, pp.85-92
    제한된 모션 센서와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이용한 캐릭터 동작 제어
  • 2019.05 | 제1저자 | COMPUTER ANIMATION AND VIRTUAL WORLDS, 제30권 3-4호
    Optimal close-up views for precise 3D manipulation
  • 2019.02 | 제1저자 | VISUAL COMPUTER, 제35권 2호, pp.289-300
    Motion rank: applying page rank to motion data search
  • 2018.07 | 교신저자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24권 3호, pp.33-41
    근접한 물체 사이의 공간 관찰을 위한 보조 카메라 위치 최적화
  • 2017.07 | 교신저자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23권 3호, pp.1-8
    제한된 환경 속에서 휴머노이드를 위한 인터랙티브 모션 리타겟팅
  • 2017.05 | 공동저자 | COMPUTER GRAPHICS FORUM, 제36권 2호, pp.119-129
    Character-Object Interaction Retrieval using the Interaction Bisector Surface
  • 2016.05 | 제1저자 | COMPUTER ANIMATION AND VIRTUAL WORLDS, 제27권 3-4호, pp.213-220
    Points-based user interface for character posing
  • 2016.05 | 제1저자 | COMPUTER ANIMATION AND VIRTUAL WORLDS, 제27권 3-4호, pp.435-442
    Interactive control of big-object manipulation animation
  • 2016.05 | 교신저자 | COMPUTER ANIMATION AND VIRTUAL WORLDS, 제27권 3-4호, pp.205-212
    A path browser for exploratory motion assembly
  • 2015.09 | 단독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21권 4호, pp.19-26
    렌치 스페이스를 이용한 물체 들기 자세 최적화
  • 2015.06 | 교신저자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21권 2호, pp.11-20
    3차원 공간 상의 신체 부위 드래깅을 통한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어
  • 2015.03 | 제1저자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21권 1호, pp.23-31
    모션 캡쳐 데이터에 기초한 스틱 피규어애니메이션 제작
  • 2022.02.03 | 주발명자 |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모션 센서와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이용한 캐릭터 동작 제어 장치 및 그 방법(Character motion control apparatus by using motion sensors and animation data and method thereof)
  • 2021.10.13 | 주발명자 |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가상 현실에서 3D 물체 조작을 위한 보조 카메라 위치 최적화 장치 및 방법(Auxiliary camera position optimization apparatus for 3D object operation in virtual reality and method thereof)
  • 2021.10.13 | 주발명자 |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가상 현실에서 3D 물체 조작을 위한 보조 카메라 위치 최적화 장치 및 방법(Auxiliary camera position optimization apparatus for 3D object operation in virtual reality and method thereof)
  • 2020.09.28 | 주발명자 |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캐릭터 인형
  • 2020.09.28 | 주발명자 |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캐릭터 인형
  • 2020.09.28 | 주발명자 |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캐릭터 인형
  • 2020.01.09 | 주발명자 | ㈜크리에이티브섬
    ‘가톨릭대학교 개발 캐릭터인형디자인(뚜띠)’의 기술이전 건
  • 2020.01.09 | 주발명자 | ㈜크리에이티브섬
    ‘가톨릭대학교 개발 캐릭터인형디자인(키츠)’의 기술이전 건
  • 2020.01.09 | 주발명자 | ㈜크리에이티브섬
    ‘가톨릭대학교 개발 캐릭터인형디자인(빼빼)’의 기술이전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