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산학협력단

 

연구정보

연구자현황

홍기석(Hong Kisuk) 프로필 이미지

홍기석 부교수

Hong Kisuk

연구분야

국제경영

연구키워드

중국비지니스 중국기업 중국산업

교수소개


						
홍기석 교수는 가톨릭대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양대학교 경영학과에서 학사학위를 받았으며, 중국인민대학교 상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청화대학교 경제관리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전주대학교 중국어중국학과 조교수로 근무하였다. 주요 연구분야로는 중국 비지니스, 중국기업, 중국산업, 한중경제관계, 대중국진출전략 등이다.  논문들을 <중국연구>, <한중사회과학연구>, <중국지역연구>,<국제지역연구>  등의 저널에 게재하였다. 현재 한중사회과학학회, 중국지역학회 일반이사로 활동 중이다.  현재 가톨릭대학교에서 경영학원론, 국제경영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Dr. Kisuk Hong is an associate professor in the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at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He received his undergraduate degree in Business Administration from Hanyang University, a master's degree in Business Administration from Renmin University of China, and a doctorate in Business Administration from Tsinghua University. He previously worked as an assistant professor in the Department of Chinese Language and Sinology at Jeonju University. His research interests include Chinese business, Chinese companies, Chinese industries, Korea-China economic cooperation, and strategies for entering the Chinese market. He has published papers in journals such as the "Journal of Sinology and China Studies," "Korean-Chinese Social Science Studies," "Journal of China Area Studies," and "Journal of International Area Studies." He also serves as a board member of the Korean-Chinese Social Science Association and the China Area Studies Association of Korea.

최종학력

2016.06.29 | 청화대학교 | 경영학 | 경영학박사

연구실적

  • 2024.07 | 교신저자 | 국제지역연구, 제28권 3호, pp.151-172
    국제금융투자 통화로서 SDR 3대 통화에 관한 선호도 연구 -국제금융투자통화로서의 위안화를 중심으로-
  • 2024.06 | 교신저자 | 중국연구, 제99권, pp.47-67
    국제비축 통화로서 SDR 3대 통화에 관한 선호도 연구-국제비축통화로서 위안화를 중심으로-
  • 2024.04 | 교신저자 | 한중사회과학연구, 제22권 2호, pp.196-220
    틱톡 광고 특성이 광고태도와 광고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조절초점의 조절된 매개효과-
  • 2023.11 | 제1저자 | 문화기술의 융합, 제9권 6호, pp.1031-1039
    OTT를 통한 글로벌 콘텐츠 경험이 글로벌 지향성 및 글로벌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2023.10 | 교신저자 |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21권 5호, pp.79-93
    항공사 ESG 경영에 대한 평가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적합성을 중심으로 -
  • 2023.10 | 교신저자 | 국제지역연구, 제27권 4호, pp.293-318
    콘텐츠형 라이브 커머스 왕홍의 특성이 몰입, 신뢰 및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동팡전쉬안(东方甄选)을 중심으로
  • 2023.09 | 교신저자 | 중국연구, 제96권, pp.77-97
    중국 보험시장 개방에 따른 진출전략 모색
  • 2023.08 | 교신저자 | 중국지역연구, 제10권 3호, pp.89-113
    중고거래 앱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가치기반수용모델을 중심으로 -
  • 2023.07 | 교신저자 | 한중사회과학연구, 제21권 3호, pp.136-158
    한국의 대중국 무역수지 악화 요인에 관한 연구
  • 2023.01 | 교신저자 | 한중사회과학연구, 제21권 1호, pp.166-183
    중국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보안성과 편리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2022.11 | 제1저자 | 중국지역연구, 제9권 4호, pp.153-178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에 대한 인식 변화에 관한 연구: 경제적, 문화적 요인을 중심으로
  • 2021.10 | 교신저자 | 한중사회과학연구, 제19권 4호, pp.195-213
    신유통 신선식품업체의 품질요인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용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2021.04 | 단독 | 한중사회과학연구, 제19권 2호, pp.199-220
    한국과 중국 광동성의 교역구조 분석과 협력분야 도출
  • 2021.03 | 제1저자 | 중국연구, 제86권, pp.263-284
    중국의 한국산 제품 통관(通關) 불허를 통해 본 경제적 불이익 조치에 관한 연구 - 식품 및 화장품을 중심으로 -
  • 2020.11 | 교신저자 | 중국지식네트워크, 제16권 16호, pp.273-302
    무역업자의 위안화 무역결제에 대한 선호도 연구
  • 2019.03 | 교신저자 | 중국연구, 제78권, pp.247-277
    한국과 중국 징진지의 수출입구조 분석과 협력 분야 도출
  • 2018.03 | 교신저자 | 중국연구, 제74권, pp.175-204
    중국 신장위그루자치구의 산업 분석과 우리나라의 진출전략 도출
  • 2018.01 | 교신저자 | 한중사회과학연구, 제16권 1호, pp.51-80
    중국 스마트 폰 시장을 통해 본 모방과혁신 전략에 대한 연구
  • 2017.04 | 제1저자 | 한중사회과학연구, 제15권 2호, pp.159-189
    중국 민영기업 조직문화 형성과 개선 노력에 관한 연구 -A그룹 사례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