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산학협력단

 

연구정보

연구자현황

최인자(Choi In Ja ) 프로필 이미지

최인자 교수

Choi In Ja

연구분야

독서교육, 국어교육

연구키워드

개별화 리터러시 교육과정 내러티브 독서치료 글쓰기 교육

교수소개


						
내러티브(다매체)와 문학 기반의 리터러시 교육에 대해 주로  연구하고 있다. 특히, 독자의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 교육과정과 담론 기반 매체 교육,  글쓰기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지속하였다.  독서를 통한 심리사회 정서 지원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1997년 "현대소설의 담론 생산 방법"이란 제목으로 문학적 글쓰기 교육 관련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서울대 국어교육 연구소에서 매체 교육, 글쓰기 교육 전임 연구원을 수행한 바 있다. 2002년 신라대 국어교육과에서 문학교육, 매체 교육 등을 중심으로 교육하면서 현재까지 총 100여편의 논문을 국내 전문 학술지에 발표하였다. 한국독서학회와 한국독서치료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I mainly study narrative (multimedia) and literature-based literacy education. In particular, I am interested in individualised curriculum that considers the characteristics of readers, discourse-based media education, and writing education. I has also conducted research on psychosocial emotional support through reading. I received her PhD in 1997 on the topic of literary writing education with the title "Discourse Production Methods in Contemporary Novels" and worked as a full-time researcher in media education and writing education at the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ince 2002, I have been teaching at the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at Silla University, focusing on literature education and media education, and has published more than 100 papers in domestic journals. I have served as president of the Korean Reading Association and the Korean Reading Therapy Association. 

최종학력

1997.08.21 | 서울대학교 | 국어교육과 | 교육학박사

연구실적

  • 2024.02 | 단독 | 독서치료연구, 제16권 1호, pp.31-54
    ‘몸 아픈 이’의 존재론적 돌봄을 위한 상호교류적 읽기 기반 독서치료
  • 2022.08 | 교신저자 | 독서연구 64호, pp.139-182
    소외계층 청소년 독자의 반응일지 쓰기를 통한 정체성 재정립
  • 2022.05 | 제1저자 |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56권 2호, pp.133-155
    경기도 책꾸러미 사업을 통한 양육자의 독서육아 효과 분석을 위한 지표개발 및 효과성 연구
  • 2022.04 | 제1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2권 7호, pp.481-499
    경기도 책꾸러미 사업을 통한 유아 독서효과 분석을 위한 지표개발 및 효과성 연구
  • 2022.02 | 교신저자 | 국어교육연구 78호, pp.291-317
    수치심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문학 기반 정서 리터러시 수업 방법 -『고맙습니다 선생님』, 『까마귀 소년』, 『강아지똥』을 중심으로
  • 2022.01 | 단독 | 청람어문교육 85호, pp.323-347
    문학 기반 ‘자세히 읽기’ 교육의 재인식
  • 2021.10 | 교신저자 | 독서치료연구, 제13권 2호, pp.53-80
    정서 의식화 중심의 그림책 분노 조절과 전환 프로그램 사례연구: 아동을 대상으로
  • 2021.05 | 단독 | 청람어문교육 81호, pp.133-162
    내러티브 사고력 중심의 융합교육 방법
  • 2020.08 | 단독 | 독서연구 56호, pp.9-34
    독서 복지를 지향하는 독자 중심의 문식력 교육
  • 2019.12 | 단독 | 문학교육학 65호, pp.167-193
    현대소설 기반의 성찰적 정서 리터러시 교육 - 수치심의 정서를 중심으로 -
  • 2019.06 | 단독 | 문학교육학 63호, pp.275-303
    문학 독자의 내면변화를 촉진하는 마음기제로서의 ‘은유’와 독서 은유 스토리텔링 교육
  • 2020.01 | 단독 | 박이정
    (온전한 성장을 위한) 독서문화교육 방법론
이 과제에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의 서사적 글쓰기의 성별 패턴을 비교함. 허구적 서사 글쓰기와 자전적 서사 글쓰에서 나타나는 글쓰기 패턴의 비교를 통해,  한국 학생의 성별에 따른 서사적 사고력의 발달 양상의 특징 차이를 규명함. 
이 과제에서는 언어 영재의 특성을 규명하고, 진단 방법(항목)과 교육 내용 및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밝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