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산학협력단

 

연구정보

연구자현황

조영아(Cho Youngah) 프로필 이미지

조영아 부교수

Cho Youngah

연구분야

교육학

연구키워드

진로교육 경력개발

교수소개


						
조영아 교수는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진로진학상담 전공 및 교육학과 생애진로교육상담 전공 교수이다. 
서울대학교에서 진로교육 전공으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서울대학교 진로직업교육연구센터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교육 자문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현재 한국진로교육학회 이사 및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연구 관심 분야는 진로개발, 경력관리행동, 진로 경험 및 일 경험, 강점 중심의 진로개발, 진로전담교사 전문성, 진로교육평가 등이다.  

						

최종학력

2015.02.26 | 서울대학교 | 농산업교육과 | 교육학

연구실적

  • 2023.08 | 제1저자 | 아동교육, 제32권 3호, pp.131-148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과감사성향, 자아존중감, 자기조절능력의 구조적 관계
  • 2023.07 | 제1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3권 14호, pp.719-735
    감사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감사성향, 회복탄력성, 학교 및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 2022.10 | 제1저자 | 진로교육연구, 제35권 3호, pp.167-187
    진로전담교사 전문성 발달 양상 연구
  • 2022.06 | 제1저자 |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제19권 1호, pp.45-66
    Does career guidance narrow the aspiration gap? Socioeconomic status and occupational aspirations of school children
  • 2021.12 | 교신저자 | 평생교육학연구, 제27권 4호, pp.43-72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평생교육정책 주요 시기별 「평생교육학연구」연구동향 분석
  • 2021.09 | 교신저자 | 교사교육연구, 제60권 3호, pp.495-512
    진로전담교사의 전문성 발달단계 및 발달기제 연구
  • 2021.09 | 제1저자 | 한국교육학연구, 제27권 3호, pp.231-260
    진로전담교사 전문성 구성요소 탐색 연구
  • 2021.09 | 단독 | 진로교육연구, 제34권 3호, pp.43-66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진로교육연구」 연구동향 분석 : 진로교육정책 주요 시기별 비교를 중심으로
  • 2021.08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15호, pp.713-722
    대학생의 계획된 우연 기술과 학습역량의 관계
  • 2021.07 | 단독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13호, pp.247-262
    강점기반 진로교과가 대학생의 강점인식, 강점활용, 자아존중감, 진로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 2021.03 | 교신저자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53권 1호, pp.29-54
    기업근로자의 이직의도와 프로티언 경력태도, 경력관리행동, 일 몰입의 관계
  • 2019.09 | 제1저자 | 進路敎育硏究, 제32권 3호, pp.223-246
    중․고등학교「진로와 직업」교과서 비교 분석 연구
  • 2019.08 | 교신저자 | HRD연구, 제21권 3호, pp.133-163
    도전적 직무경험(Challenging Job Experience)에 대한 체계적 고찰과 통합모형 개발
  • 2019.03 | 제1저자 | 進路敎育硏究, 제32권 1호, pp.35-60
    국내 중등단계 진로관련 경험에 관한 통합적 문헌 고찰
  • 2018.06 | 제1저자 | 학교사회복지 42호, pp.29-50
    대학생들의 자기가치감 수반성과 직업가치와의 관계: 조절초점의 매개효과
  • 2018.06 | 제1저자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50권 2호, pp.127-149
    대학생의 진로적응력과 자기수용, 강점인식, 강점활용의 구조적 관계
  • 2018.06 | 교신저자 | 학교사회복지 42호, pp.139-162
    중학생들의 자유학기제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 2017.09 | 제1저자 | 進路敎育硏究, 제30권 3호, pp.131-152
    대학생 진로준비행동과진로개발 관련 심리적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 2017.09 | 교신저자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9권 3호, pp.113-132
    대학생의 강점인식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 2017.06 | 제1저자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9권 2호, pp.111-135
    자원봉사 관리자의 소명과 삶의 만족의 관계: 경력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2017.03 | 단독 | 進路敎育硏究, 제30권 1호, pp.227-245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성인 근로자의 경력관리행동 발현과정
  • 2016.09 | 교신저자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8권 3호, pp.23-52
    중등직업교육 비중 확대에 따른 중등직업교육 지원방안 연구
  • 2015.12 | 교신저자 |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제15권 3호, pp.298-322
    중등단계 직업교육 규모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인식 비교
  • 2015.12 | 제1저자 | 進路敎育硏究(진로교육연구), 제28권 4호, pp.157-178
    경력관리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 2015.12 | 교신저자 | 사회복지연구, 제46권 4호, pp.173-198
    서울시 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관리자의 역량모델 개발
  • 2015.09 | 교신저자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7권 3호, pp.117-137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이용한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운영 우수사례 분석
  • 2014.06 | 교신저자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Journal of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제46권 2호, pp.99-123
    제대군인에 대한 국민의식지수 개발을 위한 델파이 분석
  • 2013.12 | 제1저자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5권 4호, pp.53-77
    고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과 진로준비행동 및 사회적 지지의 관계
  • 2023.11 | 공동 | 학지사
    진로교육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