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산학협력단

 

연구정보

연구자현황

김교령(Kim Kyoryoung) 프로필 이미지

김교령 조교수

Kim Kyoryoung

연구분야

유아교육과정

연구키워드

교사교육 디지털 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수소개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유아교사의 디지털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이화어린이연구원에서 교사로 근무하였으며, EBS 우리집 유치원 자문위원으로 활동하였다. 유아교육에서 미래사회 변화를 반영한 디지털 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인구교육 등에 주로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문해력, 문학교육에 대한 연구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학부와 대학원에서 관련 과목(유아 디지털 교육,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언어지도, 아동문학/유아문학교육세미나)을 담당하고 있다. 세계유아교육기구(OMEP) 한국위원회 국제부 총무이사, 한국유아교육학회 학술위원, 한국육아지원학회 이사 등 학회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Dr. Kim received her Ph.D. from Ewha Womans University with a dissertation titled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s to Strengthen the Digital Competen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She has worked as a teacher at the Ewha Child Research Institute affiliated with Ewha Womans University and has served as a consultant for the EBS program "Our Home Kindergarten." Her primary research interests are focused on digital education that reflects future societal changes,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nd population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dditionally, Dr. Kim is also dedicated to research on language development, literacy, and literatur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Currently, she teaches related courses at both the undergraduate and graduate levels, including Early Childhood Digital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Language Instruction, and Seminars on Children's Literature and Early Childhood Literature Education. Dr. Kim is actively involved in various academic organizations, serving as the Secretary General of the International Affairs Division of the Korean Committee of OMEP (World Organiz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 member of the Academic Committee of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a board member of the Korean Society for Childcare and Education.

최종학력

2022.02.28 | 이화여자대학교 | 유아교육학과 | 문학박사

연구실적

  • 2024.05 | 단독 | 한국영유아보육학 146호, pp.57-81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실행 수준 분석
  • 2024.04 | 교신저자 |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9권 1호, pp.111-132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 2024.03 | 교신저자 | 유아교육연구, 제44권 2호, pp.177-202
    디지털매체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그리기 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 2023.12 | 제1저자 |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8권 3호, pp.109-132
    은유 분석을 통해 본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
  • 2023.04 | 제1저자 | 유아교육학논집, 제27권 2호, pp.217-238
    해외 사례를 통해 본 우리나라의 유ㆍ보 및 유ㆍ초 이음교육 방향 탐색: 학제, 교육과정, 교원, 의무교육여부를 중심으로
  • 2023.03 | 공동저자 |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제31권 2호, pp.287-303
    Examining the intercultural competence of early-childhood teachers
  • 2022.09 | 제1저자 | 육아지원연구, 제17권 3호, pp.103-132
    유아교사의 디지털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 2023.09 | 공동 | 파워북
    유아언어교육
  • 2022.05 | 공동 | 아이코리아
    영유아교사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제편
  • 2022.05 | 공동 | 아이코리아
    영유아교사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이론편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 지원자료 개발 연구, 서울특별시유아교육진흥원, 2023
유아를 위한 디지털 교육 지원 방안 마련 기초 연구, 교육부, 육아정책연구소, 2023
유치원 원격수업 운영모형 구안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부, 2021
지속가능발전교육 유아교원연수프로그램 개발, 아이코리아, 2021
2019 개정 누리과정 후속사업 놀이실행 지침서 개발, 교육부, 육아정책연구소, 2019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를 위한 해외사례 및 개선과제 연구, 국회입법조사처, 2019